일산대교 ()

교통
지명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과 김포시 걸포동을 연결하는 왕복 6차선의 한강 교량.
지명/시설
건립 시기
2008년 5월 16일
길이
1,590m
소재지
경기도 고양시, 경기도 김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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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일산대교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과 김포시 걸포동을 연결하는 왕복 6차선의 한강 교량이다. 경기도 내 최초의 민간 투자 사업 도로인 일산대교는 국가 지원 지방도 98호선의 일부이다. 2003년 8월 착공하여 2008년 5월 16일에 개통되었다. 도로 연장은 1,590m, 폭은 28.5m, 최대 경간 장은 110m로, 강I거더교 형식으로 건설되었다. 통행료는 경차 600원, 소형 1,200원, 중형 1,800원, 대형 2,400원이다.

정의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과 김포시 걸포동을 연결하는 왕복 6차선의 한강 교량.
건립 경위

경기도 내 최초의 민간 투자 사업 도로인 일산대교는 국가 지원 지방도 98호선 구간 중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과 김포시 걸포동을 잇는 왕복 6차선 교량이다. 2003년 8월 착공하여 4년 9개월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08년 5월 16일에 개통되었다. 도로 연장은 1,590m, 총 폭은 28.5m, 최대 경간 장은 110m이며, 강I거더교 형식으로 건설되었다.

통행료는 경차 600원, 소형(1종) 1,200원, 중형(2,3종) 1,800원, 대형(4,5종) 2,400원이다.

형성 및 변천

총 사업비는 1,784억 원으로 민자 1,485억 원, 도비 299억 원으로 책정되었다. 공사 기간은 2003년 8월부터 2008년 5월까지이며, 4년 9개월 만에 완공되었다. 일산대교의 경우, 28개 한강 다리 중 유일한 유료 교량이었으나, 지역 간 형평성에 부합하지 않고 대체 도로도 마땅치 않으며 지역 간 이동 및 연계 발전에 어려움이 있다는 이유로, 2021년 9월 통행료 무료화 합의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일산대교(주)에서 경기도를 상대로 처분 집행 정지 신청 및 취소 소송을 제기하였고, 2021년 11월 15일 이를 인용함으로써 2021년 11월 18일 0시부터 일산대교가 다시 유료화되었다.

현황

일산대교는 경기 서북부를 이어주는 중요한 교통 허브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고양, 파주와 김포, 인천, 강화를 최단 거리로 연결하며, 제2자유로(파주 상암)와 김포한강로(김포 강서)를 연결하여 경기 서북부 지역의 발전을 가속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김포와 일산 지역 주민들이 일산대교를 이용하면 인근 다리를 이용하였을 때보다 18.5km의 거리, 20분 이상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의 킨텍스(KINTEX)와 한류 월드 등 관광 문화 단지, 그리고 파주시의 통일 동산, 임진각 등과의 접근성을 확보하여 관광 및 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김포, 검단, 파주의 대규모 신도시로 인해 발생할 경기 서북부 지역의 교통난을 방지함으로써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균형 있는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차로와 5차로는 하이패스 차로이며, 2차로와 3차로는 요금 징수가 가능한 일반 차로이다. 4차로는 차량의 중량 및 높이를 측정하여 부적합한 차량의 진입을 방지하고, 제한 차량을 효율적으로 단속할 수 있는 화물 계량 차로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 (국토교통부, 2022)

인터넷 자료

일산대교 홈페이지(http://www.ilsanbridge.co.kr/)
김포시청 홈페이지(https://www.gimpo.go.kr/portal/index.do)
집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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