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표제공자가어구해 ()

목차
관련 정보
신간표제공자가어구해
신간표제공자가어구해
유교
문헌
문화재
1402년 강릉감영에서 박은이 번각하여 간행한 유학서.
목차
정의
1402년 강릉감영에서 박은이 번각하여 간행한 유학서.
내용

6권 1책. 목판본. 199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세로 26.4㎝, 가로 16㎝. 선장(線裝)으로 장정되어 있으며 지질은 고정지(藁精紙)로 지면이 거친 편이다.

공자 생존 당시 공경대부(公卿大夫) 및 72제자들과 서로 문답한 내용을 집록(集錄)한 것을 원나라 왕광모(王廣謨)가 각 장별로 표제를 붙이고 이에 대해 소상히 구해(句解)를 덧붙여 찬술한 것이다.

권말에는 「신간소왕사기(新刊素王事記)」가 부각(附刻), 추기(追記)되어 있다. 권미에 ‘태정갑자추창암서원간행(泰定甲子秋蒼巖書院刊行)’이란 간기가 있어 이 책이 본래 원나라 진종(晋宗) 때인 태정 원년(1324)에 창암서원에서 간행된 것이며, 이것이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1402년에 당시 강원도감사 박은에 의해 강릉감영(江陵監營)에서 번각, 간행된 것임을 알 수 있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최순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