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우총 ()

목차
관련 정보
구미 의우총 정면
구미 의우총 정면
민속·인류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구미시 산동면에 있는 조선후기 소와 관련된 무덤. 시도민속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북도 구미시 산동면에 있는 조선후기 소와 관련된 무덤. 시도민속문화재.
내용

1기. 1994년 경상북도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25번 국도를 따라 선산읍을 향하여 가면 국도 변에 있다. 묘를 설치한 연대는 확실하지 않으나 조선 인조 연간에는 이미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1629년(인조 7) 선산부사 안응창(安應昌)주1했다는 『의열도(義烈圖)』에 부사(府使) 조찬한(趙纘韓)이 쓴 ‘의우도서(義牛圖序)’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유래담이 전한다.

문수점(文殊店)에 사는 김기년(金起年)이 암소 한 마리를 길렀는데 어느 해 여름 이 소와 같이 밭을 갈고 있을 때 갑자기 숲 속에서 사나운 호랑이가 뛰어나와 소에게 덤벼들었다. 기년이 당황하여 소리를 지르며 가지고 있던 괭이로 마구 싸웠다. 호랑이는 소를 버리고 사람에게 덤벼들었다.

기년이 급하여 양손으로 호랑이를 잡고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을 때 소가 크게 우짖고는 머리로 호랑이의 배와 허리를 무수히 떠받았다. 마침내 호랑이는 피를 흘리며 힘이 다하여 사람을 버리고 달아나다가 몇 걸음 못 가서 죽고 말았다.

기년은 비록 다리를 여러 군데 물렸으나 정신을 차려 소를 끌고 집으로 돌아왔다. 그로부터 20일 후에 이 상처로 말미암아 기년은 죽고 말았다. 기년이 죽기 전에 가족에게 이르기를 “내가 호랑이에게 잡아먹히지 않고 살아남은 것은 누구의 힘이겠는가. 내가 죽은 후에도 이 소를 팔지 말고, 늙어서 스스로 죽거든 그 고기를 먹지 말며 내 무덤 옆에 묻어달라.”하고는 숨을 거두었다.

소는 물린 데가 없었고, 기년이 누워 있을 때는 스스로 논밭 일을 하더니 주인이 죽자 크게 울부짖고 마구 뛰며 쇠죽을 먹지 않더니 삼일만에 죽고 말았다. 마을 사람들이 놀라 이 사실을 관에 알렸는데 부사 조찬한이 그 사실을 돌에 새겨 무덤가에 세웠다. 이르기를 ‘의우총’이라 한다고 하였다.

이 의우총은 봉분과 비만 퇴락한 채 방치되어 있던 것을 1994년 선산군에서 봉분에 흙을 덧씌우고 깨끗하게 단장하여 후인의 교육용으로 정비하였다. 봉분의 밑둘레 직경이 2m 가량 되며 의우도를 화강암에 새겨 보존하고 있다.

참고문헌

『의열도(義烈圖)』
『일선지(一善誌)』
『선산군지』(선산군지편찬위원회, 1968)
주석
주1

책 따위를 삼가 지음.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성병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