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임 ()

목차
관련 정보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후기에, 수문하시중, 개성부사, 좌시중 등을 역임한 문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388년(우왕 14)
본관
성주(星州)
주요 관직
좌부승선|수문하시중|개성부사|좌시중
내용 요약

이인임은 고려후기 수문하시중, 개성부사, 좌시중 등을 역임한 문신이다. 출생일은 미상이며1388년(우왕 14)에 사망했다. 문음으로 관직에 진출하여 홍건적 격퇴에 공을 세웠다. 1362년(공민왕 11)에는 원나라가 덕흥군을 왕으로 삼으려 하자 이를 막는 데 기여했다. 공민왕 피살 후 10세의 어린 우왕을 즉위시켰다. 돌아가는 명의 사신을 살해하고 친원정책을 펴려다 반대에 부딪히자 최영 등 대신들을 유배보냈다. 탐학을 일삼는 가운데 사직했으나 우왕이 최영·이성계 등과 함께 일파를 처단하고 이인임을 유배보내 유배지에서 사망했다.

목차
정의
고려 후기에, 수문하시중, 개성부사, 좌시중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성주(星州). 할아버지는 이조년(李兆年)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처음 주1으로 전객시승(典客寺丞)이 된 후 전법총랑(典法摠郎)을 거쳐 1358년(공민 7)에는 좌부승선(左副承宣)이 되었다.

이듬해 12월 홍건적이 침입해 의주를 함락시키자 서경존무사(西京存撫使)에 임명되어 홍건적에 대비했고, 1361년의 재차 침입했을 때에도 크게 활약하였다.

1362년 8월 판개성부사로서 서북면도지휘사, 이듬해 2월 첨의평리로서 서북면도순문사겸 평양윤이 되었고, 윤3월에는 수복경성공신(收復京城功臣) 1등에 봉해졌으며, 5월 원나라가 덕흥군(德興君: 충선왕의 셋째 아들)을 왕으로 삼아 고려에 들이려 하자, 평양윤이 되어 덕흥군 일파의 침략을 물리친 출정군의 식량을 조달하는 일을 담당하였다. 같은 해 11월 기해격주홍적공신(己亥擊走紅賊功臣) 2등에 봉해졌다.

이어 삼사우사(三司右使) · 도첨의찬성사(都僉議贊成事)가 되고, 순성동덕보리공신(純誠同德輔理功臣)에 봉해졌으며, 1368년(공민왕 17) 12월 좌시중(左侍中)이 되었다. 1374년(공민 23) 4월 잠시 면직되었다가 6월 수문하시중(守門下侍中)에 임명되었고 광평부원군(廣平府院君)에 책봉되었다.

공민왕이 피살되어 명덕태후(明德太后)와 시중 경복흥(慶復興)이 종친을 새로운 왕으로 세우려 하자, 자신의 일파와 모의해 나이 10세의 어린 우왕을 즉위시켰다.

한편 당시 고려에 와 있던 명나라 사신 채빈(蔡斌)이 공민왕 피살사건을 본국에 보고해 책임이 재상인 자신에게 돌아올까 염려해 일을 마치고 돌아가는 채빈을 호송관 김의(金義)로 하여금 살해토록 하고, 그 동안 배척당했던 원나라와 가깝게 지내려고 하였다.

이에 삼사좌윤(三司左尹) 김구용(金九容), 전리총랑(典理摠郎) 이숭인(李崇仁), 전의부령(典儀副令) 정도전(鄭道傳), 삼사판관(三司判官) 권근(權近)이 정부의 친원 외교정책을 비판하고, 우헌납 이첨(李詹)이 이인임과 찬성사 지윤(池奫)의 죄목을 열거하며 이들을 목 벨 것을 상소했다.

그러자 최영(崔瑩) · 지윤 등과 합심해 이첨 · 전백영을 사기죄로 몰아 유배시키고 김구용 · 이숭인 · 정몽주(鄭夢周) · 임효선(林孝先) · 정사도(鄭思道) · 박형(朴形) · 이성림(李成林) 역시 자신을 해치려 한다며 모두 유배시켰다.

반대세력을 제거한 후, 지윤 · 임견미(林堅味) · 염흥방(廉興邦)과 함께 권력을 휘두르며 관직과 옥(獄)을 팔고 전국에 걸쳐 토지와 노비를 축적하는 등 탐학을 일삼았다.

1381년(우왕 7) 2월 문하시중(門下侍中), 이듬해 6월 영문하부사(領門下府事)를 거쳐, 1384년 9월 판문하부사, 1386년 8월 좌시중을 거쳐, 이듬해 8월 노환으로 사직하였다.

1388년에 염흥방의 가노(家奴) 이광(李光)이 주인의 권세를 배경으로 전직 밀직부사 조반(趙胖)의 토지를 빼앗자 이에 격분한 조반이 이광을 죽였다. 이에 염흥방이 조반을 국가모반죄로 몰아 순군(巡軍)에 가두고 심하게 고문시킨 사건이 발생했다.

이를 계기로 그 동안 기회를 엿보던 우왕 · 최영 · 이성계 등이 오히려 염흥방 · 임견미 · 왕복해(王福海) 등을 처단하고 그 일파를 유배시켰는데, 이 때 이인임도 경산부로 옮겨졌다가 곧 죽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이인임정권에 대한 일고찰」(고혜령, 『역사학보』91, 1981)
「고려 우왕대의 정치권력의 성격과 그 추이」(박천식, 『전북사학』4, 1980)
주석
주1

고려ㆍ조선 시대에, 공신이나 전ㆍ현직 고관의 자제를 과거에 의하지 않고 관리로 채용하던 일.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