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 안씨 ( )

목차
관련 정보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후기 제31대 공민왕의 왕비.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428년(세종 10)
본관
죽주(竹州)
정의
고려후기 제31대 공민왕의 왕비.
개설

본관은 죽주(竹州). 죽성군 안극인(竹城君 安克人)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366년(공민왕 15)에 왕비로 책봉되었다.

안극인이 동지밀직사사(同知密直司事)가 되어 시중 유탁(柳濯) 등과 더불어 상서하여 마암역(馬巖役: 魯國公主의 影殿을 옮겨 짓는 일)을 중지하도록 간하다가 왕의 노여움을 사서 쫓겨났는데, 이 때 비도 함께 집으로 보냈다가 얼마 뒤에 소환되었다.

왕이 후사가 없어서 자제위(子弟衛)의 청년들과 관계를 맺게 하여 아들을 얻고자 하였으나 비의 완강한 반대로 실패하였다. 1387년(우왕 13) 비를 위하여 부(府)를 세우고 자혜(慈惠)라 칭하였다. 또, 관속을 두어 사무를 보도록 하였다.

이듬해 우왕이 퇴위되고 창왕이 등극할 때 대비의 자격으로 옥새를 넘겨주었다. 창왕 즉위 후 대신(臺臣)들이 비와 혜비(惠妃)·신비(愼妃)는 다같이 정적(正嫡)이 아니므로, 다만 세록(歲祿)만 주기를 청하였다.

1389년 이성계(李成桂) 일파는 비의 교(敎)를 받드는 형식으로 공양왕을 세우고, 비를 높여 정숙선명경신익성유혜왕대비(貞淑宣明敬信翼成柔惠王大妃)로 삼고 책문(冊文)을 내렸다. 1392년 조선 태조의 즉위 때도 대비자격으로 태조에게 옥새를 넘겨주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태조실록(太祖實錄)』
『세종실록(世宗實錄)』
집필자
이희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