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 미륵리 삼층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중원 미륵리 삼층석탑
중원 미륵리 삼층석탑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충주시 상모면에 있는 고려시대 2층기단의 3층 석조 불탑. 석탑.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 상모면에 있는 고려시대 2층기단의 3층 석조 불탑. 석탑.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높이 3.3m. 1976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석굴이 있는 사원 경내에서 동쪽으로 500m쯤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다. 원위치라고 추정되는데 사역(寺域)과 동떨어진 이곳에 왜 탑이 세워졌는지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

2층기단의 삼층석탑인데, 하층기단부에 교란(攪亂)이 심하여 면석들이 튀어나왔으나 면석에는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와 탱주(撑柱 : 받침기둥)가 모각(模刻)되었다. 하층기단 갑석은 큼직한 1매석으로 되었는데 부연(副椽 : 갑석 하부에 두른 쇠시리)은 없고 약간 경사진 낙수면이 있음이 보인다.

상층기단 면석은 4매로 구성되었으며 면석에서 조출(彫出)한 우주와 탱주가 있다. 초층탑신은 상대갑석(上臺甲石)의 1단 굄 위에 놓였으며 1석으로 된 탑신에는 우주가 돌출되어 있다. 1층옥개석의 받침은 5단이며 윗면에는 1단의 탑신 받침이 조출되었다.

1층탑신에 비하여 2층탑신은 그 높이가 많이 축소되었으며, 2층옥개석은 1층옥개석과 거의 유사하나 전각(轉角)부분이 약간 날카롭다. 3층옥개석은 바닥에 떨어져 있고, 현재는 3층탑신 위에 노반(露盤 : 탑의 최상부 옥개석 위에 놓아 복발 · 앙화 · 상륜 등을 받치는 장식)이 놓여 있다.

3층옥개석과 노반의 상면 중앙에 탱주공(撑柱孔)이 있다. 탑이 위치한 곳은 고대에 남북교통의 중심지로 알려진 곳으로, 따라서 이 탑은 신라석탑의 전형을 충실히 따르고 있음이 보인다. 다만 시대가 내려오는 데서 오는 후대의 양식이 있으나 대체로 소박하며 단아한 모습을 갖추었다.

참고문헌

『충주중원지(忠州中原誌)』(충주시·중원군, 1985)
『문화재지(文化財誌)』(충청북도, 1982)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인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