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안 ()

환성당부도 / 지안
환성당부도 / 지안
불교
인물
조선 후기, 편양파의 주류 계보를 이으며 선과 교를 융합하였다고 평가받는 승려.
이칭
환성(喚醒)
삼낙(三諾)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64년(현종 5)
사망 연도
1729년(영조 5)
출생지
강원도 춘천시
주요 저서
『선문오종강요』, 『환성시집』
주요 작품
『선문오종강요』, 『환성시집』
내용 요약

지안(志安, 1664~1729)은 조선 후기 편양파(鞭羊派)의 주류 계보를 잇는 승려로 선과 교를 겸수하여 융합하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선문오종강요(禪門五宗綱要)』를 저술하고, 화엄 강학과 대규모 화엄 법회를 열었던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선과 교를 모두 아우르며 실천한 선승이자 종장이었다.

정의
조선 후기, 편양파의 주류 계보를 이으며 선과 교를 융합하였다고 평가받는 승려.
가계 및 인적사항

지안(志安, 1664~1729)은 1664년(현종 5) 6월 10일 강원도 춘천의 정(鄭)씨 가문에서 태어났다.

주요 활동

지안은 15세 때 경기도 양평 미지산 용문사(龍門寺)에서 주1하였다. 그는 상봉 정원(霜峰淨源, 1627∼1709)에게 구족계(具足戒)를 받았으며, 17세에는 정원의 동문인 월담 설제(月潭雪霽, 1632∼1704)를 찾아가 편양파의 주류 법맥을 이었다.

이후 지안은 평생을 교학 연구에 전념하였다. 그는 일생 동안 춘천 청평사(淸平寺), 해남 주2 등 전국 18개 이상의 주3를 찾아다니며 대중 주4에 힘썼다. 1690년(숙종 16)에는 부휴계의 화엄 학승인 모운 진언(慕雲震言, 1622∼1703)이 개최한 직지사(直指寺) 법회에 참가하여 모운 진언의 주5을 물려받았다.

지안의 강의는 뜻이 오묘하고 이전에는 듣지 못했던 특이한 점이 많아 그의 강의에 의심을 품는 이들이 있었다. 그러나 1681년 전라도 임자도에 표류한 중국 상선에 실린 가흥대장경본 불서의 주6과 비교해 보니, 지안의 강의의 내용이 가흥대장경과 똑같이 들어맞아 모두 탄복했다고 한다.

지안의 신이한 행적을 담은 일화들이 전한다. 행장에는 지안이 고려 말의 왕사 나옹 혜근(懶翁惠勤, 1320∼1376)을 꿈 속에서 만나 시를 얻은 일이 나온다. 또한 1717년 금강산에서 폭우를 만나서 두 번이나 죽을 위기를 피한 사건이 나오며, 춘천 청평사에 ‘지안이 다시 온다’라는 주7이 전해진 내용이 있고, 마지막으로 그의 입적을 예언한 비기(祕記)가 제주도에 전해져 온 일이 기록되어 있다.

1725년(영조 1) 금산사(金山寺)에서 열린 화엄대법회에는 1,400명이 참여하여 성황을 이루었다. 그러나 지안은 이 일로 무고를 당해 1729년 제주도로 귀양을 가게 된다. 제주도에 도착한 지안은 7일 만에 그곳에서 입적하였다. 당시 그의 세수는 65세, 주8 51세였다. 입적 후 33년이 지난 1762년에 대둔사에 지안의 비가 세워졌다.

학문과 저술

지안의 저술로는 『선문오종강요(禪門五宗綱要)』 1권과 시집인 『환성시집(喚惺詩集)』 1권이 전한다. 『선문오종강요』는 선종 5종의 핵심 요체를 다룬 개요서이다. 이 책에서 지안은 임제종(臨濟宗), 주9, 주10, 주11, 주12의 핵심어로 각각 기용(機用), 절단(截斷), 주13, 주14, 주15을 든다. 그는 임제 의현(臨濟義玄)의 삼구(三句), 삼현(三玄), 삼요(三要), 운문삼구(雲門三句)와 조동오위(曹洞五位)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을 덧붙였으며, 선문 5가 중 임제종이 가장 뛰어나다고 주장하였다.

상훈과 추모

지안은 입적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나 해남 대둔사의 제6대 주16주17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동사열전(東師列傳)』
『선문오종강요(禪門五宗綱要)』
『환성시집(喚惺詩集)』
『한국고승비문총집』

단행본

이능화, 『조선불교통사』(신문관, 1918)
김용태, 『조선 불교사상사』(성균관대출판부, 2021)
주석
주1

집을 떠나감. 우리말샘

주2

대흥사

주3

산속에 있는 절. 우리말샘

주4

가르치고 이끌어서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함. 우리말샘

주5

강의나 강연 또는 설교를 하는 자리. 우리말샘

주6

복각한 판으로 박아 낸 인쇄물. 우리말샘

주7

앞일의 길흉화복에 대하여 예언하는 말. 우리말샘

주8

승려가 된 뒤로부터 치는 나이. 한여름 동안의 수행을 마치면 한 살로 친다. 우리말샘

주9

중국 당나라 말기의 선승(禪僧)인 운문문언의 종지(宗旨)를 바탕으로 하여 일어난 종파. 우리말샘

주10

중국의 육조(六祖) 혜능(慧能)이 조계(曹溪)에서 법을 전하여 일어난 종파. 제2조 조산(曹山)과 제1조 동산(洞山)의 이름에서 종명을 삼았다고 한다. 우리말샘

주11

중국 당나라의 위산영우(潙山靈祐)를 창시자로 하고, 앙산혜적(仰山慧寂)이 대성한 종파. 송나라 때 쇠퇴하여 임제종에 합쳐졌다. 우리말샘

주12

중국의 문익 선사의 종지(宗旨)를 바탕으로 하여 일어난 종파. 우리나라에는 10세기 무렵에 지종에 의하여 전래되었다. 화엄종과 선종을 융합한 것으로 화엄종이 왕성했던 고려 초기에도 수용되었다. 우리말샘

주13

실력, 수준, 기술 따위가 나아짐. 또는 나아지게 함. 우리말샘

주14

사물의 본체와 그 작용, 또는 원리와 그 응용을 통틀어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5

마음은 만물의 본체로서 오직 단 하나의 실재(實在)라는 화엄경의 중심 사상. 모든 존재는 마음에서 비롯한 것으로, 마음을 떠나서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우리말샘

주16

종가 계통의 후손. 우리말샘

주17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죽은 이에게 임금의 칭호를 주던 일.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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