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눌 ()

제경회요
제경회요
불교
인물
조선 후기, 송광사를 본거지로 한 부휴계의 적전으로 화엄학자이자 전라남도 해남 표충사 원장을 역임한 승려.
이칭
묵암(默庵)
이식(耳食)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17(숙종 43)
사망 연도
1790(정조 14)
본관
밀양 박씨(密陽朴氏)
출생지
전라남도 고흥군
주요 저서
묵암집, 제경회요, 화엄품목
내용 요약

최눌(最訥, 1717~1790)은 조선 후기 송광사(松廣寺)를 본거지로 한 부휴계(浮休系)의 적전으로 화엄학자이자 전라남도 해남 표충사(表忠祠) 원장을 역임한 승려이다. 스승은 풍암 세찰(楓巖世察)이다. 화엄을 비롯한 교학에 정통하여 『화엄품목(華嚴品目)』, 『제경회요(諸經會要)』, 『묵암집(黙庵集)』 등의 저술을 남겼다. 대둔사(大芚寺)의 연담 유일(蓮潭有一)과 부처의 마음과 중생의 마음이 같은지 다른지의 문제를 둘러싼 심성 논쟁을 펼쳤다.

정의
조선 후기, 송광사를 본거지로 한 부휴계의 적전으로 화엄학자이자 전라남도 해남 표충사 원장을 역임한 승려.
가계 및 인적사항

최눌(最訥, 1717~1790)의 본관은 밀양(密陽)이고, 성은 박씨(朴氏)이다. 최눌은 전라도 흥양현(興陽縣: 현 전라남도 고흥군) 장사촌(長沙村) 출신이다. 호는 묵암(默庵), 주1은 최눌(最訥), 자는 이식(耳食)이다. 부휴계(浮休系)의 주11 풍암 세찰(楓巖世察, 1688∼1767)의 법맥을 이었다.

주요 활동

최눌은 4세 때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 응계촌(鷹鷄村)으로 이사를 하였고, 어려서부터 글 공부를 좋아했다고 한다. 14세에 징광사(澄光寺)의 돈정(頓淨)에게 출가하였고, 18세에 만리(萬里)로부터 구족계(具足戒)를 받았다. 19세에 조계산 송광사(松廣寺)에 들어가 풍암 세찰에게 경전을 배우기 시작하여 4~5년 동안 교학을 공부하였다. 그 뒤에 부휴계의 교학 종장인 회암 정혜(晦庵定慧, 1685∼1741)와 편양파(鞭羊派)의 호암 체정(虎岩體淨, 1687∼1748), 상월 새봉(霜月璽篈, 1687∼1767) 등 이름난 학승들을 두루 찾아다니며 가르침을 받았다. 1743년(영조 19) 스승 풍암 세찰이 주12하던 순천 대광사(大光寺) 영천암(靈天庵)에서 주10을 전수받았다. 그 뒤 주2을 펼쳐서 많은 후학들을 양성하였고, 자신이 강학한 내용을 모아 10여 종의 책을 지었다고 한다.

1761년 조사영해 약탄(影海若坦, 1668∼1754)의 탑을 송광사 부도전에 세웠고, 1770년에는 해남 표충사(表忠祠)의 원장이 되었다. 1790년 조계산 보조암(普照庵)에서 나이 73세, 법랍(法臘) 55세로 입적하였으며, 보조암에 주4이 걸리고 송광사 부도전에 탑이 세워졌다.

법맥 상의 적전(嫡傳)은 환해 법린(幻海法璘)이고, 선은 와월 교평(臥月敎萍)에게, 교학은 봉봉(鳳峯)과 성봉(聖峯) 등에게 전했다고 한다.

학문과 저술

묵암 최눌은 과 교에 두루 능통하였지만 특히 화엄 교학에 뛰어났던 것으로 평가된다. 또 유학을 비롯한 주6에도 밝았다. 그는 승려 교육 과정의 최고 단계인 대교과의 『화엄경(華嚴經)』『선문염송(禪門拈頌)』 등으로 제자들을 가르쳤고, 평생 강학에 매진하며 연구와 저술에 전념했다.

최눌은 중국 화엄종의 제4조 주7의 『화엄소초(華嚴疏鈔)』에 대한 과문(科文)인 『화엄과도(華嚴科圖)』, 여러 불교 경전의 요체를 문답으로 정리한 『제경문답(諸經問答)』, 여러 불교 경전의 요체를 그림으로 나타낸 『반착회요(盤錯會要)』, 시문집인 『묵암집(黙庵集)』 3권 등을 저술했다. 『화엄과도』는 『화엄품목(華嚴品目)』이라는 이름으로 유통되었으며, 『제경문답』과 『반착회요』는 『제경회요(諸經會要)』로 합편되어 유통되었다. 최눌은 『제경회요』의 「불조종파도(佛祖宗派圖)」에서 임제태고법통을 내세우면서 부휴계의 계파적 정통성에 입각하여 조선 후기 불교사를 바라보았다.

그의 또 다른 저서인 『묵암집』에는 조선 영조 대에 3정승을 역임한 김상복(金相福)을 비롯한 고위 관료 및 저명한 유학자와 주고받은 시와 편지글이 다수 수록되어 있다. 일본 승려에게 보낸 시도 있다. 또한 당시 승려들에게 큰 부담이었던 종이 공납의 폐단을 시정해 달라고 국왕 영조에게 올린 상소문도 들어있다.

한편 최눌은 호암 체정의 제자이자 전라남도 해남 대둔사(大芚寺)의 12대 종사인 연담 유일(蓮潭 有一, 1720∼1799)과 불교 심성에 관한 논쟁을 펼친 후 1775년에 『심성론(心性論)』 3권을 펴냈다. 그는 ‘부처와 중생의 마음은 각각 따로 원만하며 원래부터 하나가 아니다’라는 의견을 냈고, 유일은 ‘부처와 중생의 마음은 각각 원만하게 있지만 본래는 하나’라는 입장에 서 있었다. 10년 후 최눌의 제자인 화일(華日)과 경현(敬賢)은 지리산 천은사(泉隱寺) 상선암(上禪庵)에서 이 책이 쟁론의 화근이 될까 우려하여 불태웠다고 한다. 그리하여 현재 최눌이 쓴 『심성론』은 전해지지 않고 유일이 쓴 『심성론』 「서문」만 남아있다.

참고문헌

원전

『묵암집(默庵集)』
『제경회요(諸經會要)』
『한국고승비문총집-조선조·근현대-』(가산불교문화연구원, 2000)

단행본

김용태, 『조선후기 불교사 연구』(신구문화사, 2010)
이능화, 『조선불교통사(朝鮮佛敎通史)』(신문관, 1918)

논문

김용태, 「18세기 묵암 최눌의 화엄교학과 불교사 인식」(『보조사상』 46, 2017)

인터넷 자료

기타 자료

주석
주1

승려가 되는 사람에게 종문(宗門)에서 지어 주는 이름. 우리말샘

주2

강의나 강연 또는 설교를 하는 자리. 우리말샘

주3

승려가 된 뒤로부터 치는 나이. 한여름 동안의 수행을 마치면 한 살로 친다. 우리말샘

주4

주로 얼굴을 그린 화상(畫像). 또는 얼굴을 찍은 사진. 우리말샘

주6

춘추 전국 시대의 여러 학파. 공자(孔子), 관자(管子), 노자(老子), 맹자(孟子), 장자(莊子), 묵자(墨子), 열자(列子), 한비자(韓非子), 윤문자(尹文子), 손자(孫子), 오자(吳子), 귀곡자(鬼谷子) 등의 유가(儒家), 도가(道家), 묵가(墨家), 법가(法家), 명가(名家), 병가(兵家), 종횡가(縱橫家), 음양가(陰陽家) 등을 통틀어 이른다. 우리말샘

주7

중국 당나라의 승려(738~839). 속성은 하후(夏候). 존칭은 청량 대사(淸涼大師)ㆍ화엄 보살. 화엄종의 제4대조로, 법장(法藏)의 화엄 교학을 부흥하였다. 저서에 ≪화엄경소≫ 60권, ≪수소연의초(隨疏演義鈔)≫ 90권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10

가사(袈裟)와 바리때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1

정통의 혈통에서 정통으로 이어받음. 우리말샘

주12

선종에서, 승려가 입산하여 안주함을 이르는 말.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