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헌릉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헌릉(憲陵)

    고려시대사유적

     경기도 개풍군 영남면 심천리에 있는 고려 광종의 능.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헌릉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경기도 개풍군 영남면 심천리에 있는 고려 광종의 능.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광종이 975년(광종 26) 5월 나이 51세로 승하하자 송악산 북쪽 기슭에 장례를 지냈다. 능역(陵域)은 장방형으로 너비 48척(尺), 길이 130척으로 그 좌우와 후방의 3면에 돌담장을 두른 흔적이 있다.
    능역은 3단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단면은 능의 기역(基域)으로 횡폭(橫幅) 48척, 전방 높이 약 5척의 토류석벽(土留石壁)으로 2단면과 구별하였다. 이 토류석벽 좌우에 돌계단이 하나씩 있다.
    1단면에는 능과 석난간(石欄干)·석수(石獸)가 남아 있는데 능의 높이는 10척, 지름은 24척이다. 병석(屛石)의 높이는 2척으로 12각형이며 십이지신상(十二支神像)이 새겨져 있는데 이 병석은 후대에 수축할 때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석난간은 방주형(方柱形)의 석주가 약간 남아 있는데 앙면식(仰面式)의 석수 4구가 우아하며 망주석(望柱石)과 석상(石床)이 남아 있다. 2단면에는 장명등(長明燈)과 석인(石人) 한 쌍이 좌우에 있다. 3단면에도 석인이 한 쌍 있었던 듯하며, 두부(頭部) 파편 1개가 발견되었는데 관(冠)의 조각이 정교하다.
    3단면에는 1395년에 건립한 능비(陵碑)와 정자각지(丁字閣址)에 있었던 것으로 초석(礎石)·헌석(軒石)이 남아 있다. 헌릉은 능과 석물들의 파손이 심하나 계단섬돌·초석 등이 보존되어 있어 고려 왕릉 구조를 전해주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6년)
    나각순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