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향교 대성전 ( )

목차
관련 정보
화순향교 대성전
화순향교 대성전
건축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에 있는 조선전기 공자와 선유의 위패를 모신 문묘. 향교건물.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에 있는 조선전기 공자와 선유의 위패를 모신 문묘. 향교건물.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76년 전라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화순읍의 평지에서 북동쪽으로 약간 높은 언덕에 자리잡고 있다. 대성전 건물 자체는 비교적 보존상태가 좋으나, 기단부 일부를 시멘트로 발라버린 것이 흠이다.

1434년(세종 16) 창건되었으며, 그 뒤 수차에 걸쳐 중수를 거듭하였다. 1647년(인조 25) 화순현감 홍명하(洪命夏)가 보수하고, 1948·1967년 두 차례에 걸쳐 중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기단은 높이 80㎝를 쌓아올렸고, 자연석 주초에 기둥은 둥근 민흘림이다.

두공은 1출목 3포작으로 주심포와 익공계를 절충한 형식이며, 첨차는 주심포 초기형에서 볼 수 있는 쌍S자형이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기둥과 기둥 사이의 평방 위에는 태극형의 화반(花盤 : 주심도리 밑 장혀를 받는 초새김한 받침)을 두었는데, 이러한 태극형은 그리 흔하지 않은 예이다. 또, 배면에는 포작을 생략하였으며, 내부의 가구는 5량식이다.

참고문헌

『문화재도록』(전라남도, 1981)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성춘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