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의도 ()

목차
관련 정보
자연지리
지명
충청남도 태안군 근흥면 가의도리에 있는 섬.
목차
정의
충청남도 태안군 근흥면 가의도리에 있는 섬.
내용

동경 126°06′, 북위 36°41′에 위치하며, 근흥면 안흥항으로부터 서쪽으로 5㎞ 지점에 있다. 동서로 뻗어 있는 모양이며, 면적은 2.19㎢이고, 해안선 길이는 10㎞이다.

옛날 중국의 가의(賈誼)란 사람이 이 섬에 피신하여 살았던 데서 유래하였다는 설과 이 섬이 신진도에서 볼 때 서쪽 가에 위치한 데서 유래하였다는 설이 있다. 지명은 후자에 해당하는 ‘서쪽 가의 섬’을 취음한 것으로 유추된다.

섬은 대체로 산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최고봉은 183m이다. 해안은 섬의 동북쪽 만입부에 사빈해안이 일부 나타나며, 대체로 바위 절벽이 많은 암석해안을 이룬다.

1월 평균기온은 -1.5℃, 8월 평균기온은 24.6℃, 연강수량은 1,074㎜이다. 동백나무와 소나무 등의 수목이 자생한다.

현황

섬의 중앙에는 남북으로 형성된 저지대가 분포하며, 농경지와 취락이 입지한다. 2011년 기준으로 인구는 71명(남 34명, 여 37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세대수는 42세대이다. 6백여 년 전에 중국인 가의의 유배지로 당시 주(朱)씨가 수행원으로 와서 거주하여 현재에도 주씨가 많이 살고 있다.

토지이용 현황은 논은 없고, 밭 0.05㎢, 임야 2.12㎢이다. 주요 농산물은 고구마·콩·마늘이 약간 재배될 뿐 쌀과 보리는 생산되지 않는다. 주민들은 부근의 바다에서 멸치·삼치·볼락 등을 잡으며, 해삼·전복 등을 양식하고 있다.

유일한 교육기관이었던 안흥초등학교 가의도분교장은 1999년 3월에 폐교되었다. 교통은 안흥신항에서 출발하는 정기여객선이 운항되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안흥면에 속하였으며,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근흥면 가의도리가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지금은 태안해안국립공원 지구로서 태안8경 중 제6경에 선정되어 있다.

참고문헌

『태안통계연보』(태안군, 2010)
『한국지명유래집』중부편(국토지리정보원, 2008)
『한국도서백서』(전라남도, 1996)
『도서낙도장기종합개발계획』(서산군, 1986)
『도서지』(내무부, 1985)
해양수산부 연안포탈(www.coast.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