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관단록 ()

목차
근대사
문헌
조선조의 여러 관제에 대한 전고(典故)를 수록한 행정서.
목차
정의
조선조의 여러 관제에 대한 전고(典故)를 수록한 행정서.
내용

1권 1책. 필사본. 편자 미상. 주요 내용으로는 정당고사(政堂故事)·정부관제연혁(政府官制沿革)·검교정승록(檢校政丞錄)·조선조각왕별상신록(朝鮮朝各王別相臣錄)·황각록(黃閣錄)·문형고(文衡攷)·문형보유(文衡補遺)·문형록(文衡錄)·영수각어첩(靈壽閣御帖)·기사고사(耆社故事)·기로소선생안범례(耆老所先生案凡例)·기사보유(耆社補遺)·군영설치(軍營設置)·장신록(將臣錄) 등의 기록이 실려 있다.

정당고사 및 정부관제 연혁은 조선조의 중앙관제를 설치하게 된 배경과 시대별로 달라진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검교정승록은 검교직에 오른 관원의 명단을 수록한 것인데, 체재는 성명·호·본관·등제연도·시호 및 봉군명(封君名)·역임 벼슬이름 등의 순서로 이루어져 있다.

조선조 각 왕별 상신록은 태조 때부터 고종에 이르기까지의 각 왕별 상신(相臣)의 수를 기록하고 있다. 황각록 역시 의정부 관원명단이 수록되어 있으며, 검교정승록과는 달리 각 관원의 출생 및 사망연도가 기록되어 있다. 문형고·문형보유·문형록 등은 조선조의 예문관·홍문관·집현전과 같은 학술기관에 대한 설명과 함께 이들 기관에서 관원을 역임한 이들의 명단을 수록하고 있다.

영수각 어첩·기사고사·기로소선생안 범례·기사보유 등은 기로소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는 기록들이다. 군영설치·장신록 등은 군영관계 기록 및 인명록이다. 조선조 주요관청의 유래 및 그 관청의 관원명단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하는 데 편리한 책이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집필자
박맹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