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지은니 묘법연화경 ( )

목차
관련 정보
감지은니묘법연화경
감지은니묘법연화경
불교
문헌
문화재
1330년 『묘법연화경』을 감색 종이에 은니로 필사한 불교경전.
목차
정의
1330년 『묘법연화경』을 감색 종이에 은니로 필사한 불교경전.
내용

문화재 지정사항은 다음과 같다.

(1) 1986년 국보로 지정되었다. 7권 7첩. 리움미술관 소장. 1330년(충숙왕 17) 당시 홍산군(鴻山郡:지금의 부여)의 호장(戶長)으로 있던 이신기(李臣起)가 아버지의 장수(長壽)와 돌아가신 어머니의 극락왕생을 빌기 위해 사성한 것이다.

현존하는 고려시대 사경에는 『법화경』이 가장 많은데, 그 중 변상도(變相圖)가 없는 것이 흠이나 필사연도가 가장 빠른 완질본인 점에서 가치가 크다.

(2)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권1 1권 1첩. 국립중앙박물관 보관. 기록이 없어 사성연도를 알 수 없으나, 정성들여 맑고 근엄하게 쓴 글씨, 섬세하고 정교하며 아름답게 그린 변상도, 그리고 경명(經名)을 중심으로 금 · 은니로 장엄하게 묘사된 표지 등으로 보아 우수한 사경임을 알 수 있다.

글씨는 고려 말기의 법주사자정국존비(法住寺慈淨國尊碑) · 신륵사보제존자석종비(神勒寺普濟尊者石鐘碑) 등과 비슷한 서풍을 보여준다. 글씨나 표지의 장식이 훌륭하며 보존상태도 양호한 고려 말기의 사경이다. 충청남도 공주시 마곡사(麻谷寺)의 소유로, 국립중앙박물관에 보존되어 있다.

(3)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권7 1권 1첩.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소장. 이 사경은 1386년(우왕 12) 시주(施主) 죽산군부인 김씨(竹山郡夫人金氏)가 정숙댁(貞淑宅) 송씨, 예의판서(禮儀判書) 신윤공(申允恭) 등과 발원하여 각보(覺普)의 주선으로 각련(覺連)이 사성했다는 내용이 권말의 사기(寫記)에 자세하게 나타나 있다.

다른 사경에 비해 사기가 구체적이고 완전하게 작성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당시 사경의 서풍(書風)을 보여주는 우수한 작품이다. 다만 권머리에 변상도가 없는 것이 흠이고, 보존상태도 좋지 않다.

집필자
박상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