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합 ()

목차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에 외교 및 무역의 목적으로 내조하던 왜인(倭人)들의 입국확인서, 혹은 그것을 확인하던 일.
목차
정의
조선시대에 외교 및 무역의 목적으로 내조하던 왜인(倭人)들의 입국확인서, 혹은 그것을 확인하던 일.
내용

이들의 입국에는 도서(圖書)가 요구되었는데, 이는 대마도주(對馬島主) 등 조선정부로부터 특허를 받은 왜의 추장들이 조선정부에서 내려준 도장(圖章)을 사용하여 발급한 것이었다.

조선에서는 도장을 내려주기 전에 미리 그것을 찍은 장부를 2부씩 작성하여 1부는 예조에, 1부는 삼포(三浦)에 비치하였다가, 왜인들이 가지고 오는 도서를 대조, 확인하였다. 이러한 도서를 보통 감합이라고 하였다.

선박의 내왕을 허가한 감합은 훨씬 제한되었는데, 그것을 가지고 무역하러 오는 선박을 감합선(勘合船)이라 하였다. 함경도 국경지역의 일부 야인(野人 : 여진족)들에게도 도장을 주어 감합을 발급하게 하였는데, 그것을 소지한 자들만이 서울까지의 내왕이 허용되었다.

참고문헌

『경국대전(經國大典)』
『경국대전주해(經國大典註解)』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역주경국대전(譯註經國大典)』(한우근 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6)
「조선초기(조선초기)의 대외관계(對外關係)」(이현종, 『한국사』9, 국사편찬위원회, 1977)
집필자
이영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