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무 ()

목차
조선시대사
개념
조선시대 왕의 친림 하에 실시하는 군사 훈련으로서의 수렵대회.
목차
정의
조선시대 왕의 친림 하에 실시하는 군사 훈련으로서의 수렵대회.
내용

조선 초기에 많이 시행되었으며 엄격한 의식 절차가 정해져 있었다. 1396년(태조 5) 의흥삼군부(義興三軍府)의 건의에 따라 의식 규례가 마련되었다. 그 뒤 『국조오례의』에 자세한 의례 절차가 정비되었다.

조선 초기의 강무는 서울에서는 사계절 끝 무렵에, 지방에서는 봄·가을 두 계절에 수렵을 하여 잡은 동물로 종묘·사직과 지방사직에 제사하고 잔치를 베풀었다. 후기에는 봄·가을 두 차례만 하도록 규정했으나 거의 시행되지 않았다.

절차를 보면 다음과 같다. 행사 7일 전에 병조에서 인원을 징발하여 사냥할 들판에 경계를 표시하고, 당일 새벽까지 군사를 집합시킨다.

그 뒤 병조에서 사냥하는 영(令)을 나누어 지시하면, 군사들은 사냥터를 포위하는데 전면은 틔워놓는다. 왕의 수레가 사냥터에 이르면 북을 치고 사냥이 시작된다. 여러 장수가 북을 치고 행진하여 들어가면 몰이하는 기병을 출동시킨다. 그 뒤 임금이 말을 타고 남쪽으로 향하고 대군·왕자 등도 말을 타고 왕의 앞뒤에 도열한다.

담당자가 짐승을 몰아오면, 첫 번째 몰이에 유사(有司)가 활과 화살을 정돈하고, 두 번째 몰이에 병조에서 활과 화살을 올리며, 세 번째 몰이에 임금이 짐승의 왼쪽에서 활을 쏜다.

몰이 때마다 반드시 임금이 세 짐승을 쏜 후에 여러 왕자들이 활을 쏘고 장수와 군사들이 차례로 쏜다. 이를 마치고 몰이하는 기병이 철수하면 백성들의 사냥이 허락된다. 행사가 끝날 무렵, 병조에서 사냥터에 기를 올리면 여러 장수가 북을 치고 군사들이 함성을 지른다.

잡은 짐승은 모두 기 밑에 모으고 왼쪽 귀를 벤다. 큰 짐승은 관(官)에서 가지고 작은 짐승은 개인이 가지고 간다. 짐승을 잡아 좋은 고기는 사자를 시켜 종묘에 보내 제사를 지내고, 나머지는 그 자리에서 요리하여 잔치를 베풀었다.

참고문헌

『태조실록(太祖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세종실록(世宗實錄)』
『경국대전(經國大典)』
『대전회통(大典會通)』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역주경국대전(譯註經國大典)』-주석편(註釋篇)-(한우근 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6)
집필자
이영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