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와집 ()

목차
관련 정보
강와집
강와집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임필대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34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임필대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34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8권 4책. 필사본. 1834년(순조 34)에 그의 아들 이보(伊輔)가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1782년(정조 2)으로 된 이광정(李光靖)의 서문이 있는데 이는 간행에 앞서 미리 받은 것이다. 규장각 도서와 장서각 도서 등에 있다.

권1에 시총부(詩塚賦) 1편, 시 60수, 권2·3에 서(書) 51편, 권4에 잡저 14편, 권5에 서(序)13편, 기 9편, 권6에 기 5편, 제지(題識) 3편, 제문 7편, 애사 3편, 묘갈명 2편, 권7에 묘지 3편, 행적 5편, 부록인 권8에는 행장·유사·묘지명·제문·만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書)는 주로 영남의 학자인 김낙죽(金樂竹)·권렴(權濂)·최흥원(崔興源) 및 이상정(李象靖)·이광정 형제 등과 주고받은 글이다. 사서삼경에 관한 내용은 물론 『근사록』·『주서절요(朱書節要)』·『성리대전(性理大全)』과 그 밖의 선현문집 등에 관한 그의 학문적 견해를 밝힌 것이 대부분이다.

잡저의 「우율사칠설의의이조(牛栗四七說疑義二條)」는 주리파의 위치에서 성혼(成渾)과 이이(李珥)의 성리설에 이의를 제기한 내용이다. 그밖에 「사의(四儀)」라 하여 주자의 『가례』를 참고로 시의에 알맞게 도상(圖象)을 첨부하여 만든 예서가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권오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