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촌별곡 ()

고전시가
작품
조선 중기에 차천로(車天輅)가 지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사.
이칭
이칭
별어부가
목차
정의
조선 중기에 차천로(車天輅)가 지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사.
구성 및 형식

은거자의 한적한 생활을 노래한 가사이다. 『고금가곡』과 홍만종(洪萬宗)의 『순오지(旬五志)』에 차천로의 작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김천택(金天澤)의 『청구영언』이나 필사본의 『악부(樂府)』·『가집(歌集)』에는 작자가 밝혀져 있지 않고 작품만 실려 있으며, 특히 『악부』에는 「별어부가(別漁父歌)」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다.

내용

관직에서 물러나 산수간에 은거하면서 안빈한적(安貧閒適)하는 생활을 노래한 것으로, 표현에 있어서 “평생아재(平生我才) 쓸데업셔”, “세상공명(世上功名) 하직하고……”와 같이 한 구의 앞쪽이 일률적으로 네 자의 한문구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강호가도(江湖歌道)의 낙빈가(樂貧歌) 계열의 작품이다.

참고문헌

『교합악부』상·하(김동욱·임기중 편, 태학사, 1982)
『교합가집』2(김동욱·임기중 편, 태학사, 1982)
『교주가곡집』(前間恭作 편, 1951)
「강촌별곡에 대하여」(강전섭, 『한국고전문학연구』, 1982)
집필자
최진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