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암선생문집 책판 ( )

목차
관련 정보
개암선생문집 권1 책판
개암선생문집 권1 책판
출판
유물
문화재
조선 중기의 학자 개암(介庵) 강익(姜翼, 1523~1567)의 문집을 간행하기 위해 만든 책판.
정의
조선 중기의 학자 개암(介庵) 강익(姜翼, 1523~1567)의 문집을 간행하기 위해 만든 책판.
특징

이 문집은 개암선생의 손자 강전(姜絟)이 유고를 정리하여 정광연(鄭光淵) 등과 함께 대략 편집해 놓았던 것을, 증손 강대징(姜大徵)이 양천익(梁天翼) 등과 함께 보편(補編)한 것이다. 간기로 보아 1686년(숙종 12)에 판각된 것이다. 상하 1책으로 되어 있고, 서문은 정기윤(鄭岐胤)이 썼다.

내용

이 책판은 총 186매로 구성되어 있는데, 상권에는 시 · 서(書) · 기(記) · 추록(追錄)이 있고, 하권에는 세계(世系) · 연보(年譜) · 행장(行狀) · 묘표(墓表)만장(挽章) · 축제문(祝祭文) 등이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상권 추록 부분에 개암선생이 지은 시조 3수가 새겨져 있다.

1979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으며, 개암선생을 제향한 경상남도 함양군 수동면 원평리 남계서원에 소장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이 책판은 남아있는 개암선생문집의 책판 가운데 이른 시기의 것으로, 강익의 일대기는 물론 시조를 연구하는데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경남문화재대관』(경상남도, 1995)
『개암집(介庵集)』 (姜翼, 한국고전번역원, 『韓國文集叢刊』, 2013)
디지털한국학(www.koreandb.net)
집필자
김효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