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해금강 ( )

목차
관련 정보
거제 해금강
거제 해금강
인문지리
지명
문화재
경상남도 거제시 남부면 갈곶리 해상에 위치한 명승지.
이칭
이칭
해금강, 갈도, 약초섬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거제 해금강(巨濟 海金剛)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국가유산청 명승(1971년 03월 23일 지정)
소재지
경남 거제시 남부면 갈곶리 산1번지 외 2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남도 거제시 남부면 갈곶리 해상에 위치한 명승지.
개설

갈곶리 해금강마을 남쪽으로 500m 해상에 위치해 있으며, 1999년거제와 통영을 잇는 신거제대교의 개통과 2005년진주∼통영 간 고속도로의 완공으로 접근성이 용이해 졌다.

자연환경

1968년 한려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해금강지구의 중심이 된다. 또한, 1971년 3월에 명승으로 지정되었으며, 지정구역이 223,992㎡에 이른다. 거제도 최남부의 갈곶(乫串)과 작은 돌섬인 갈도(乫島) 일대는 기암괴석이 중첩하고 하늘로 치솟아 경승을 이룬다. 그 모양이 천태만상의 만물상을 이루어 금강산의 해금강을 방불하게 하므로 ‘거제해금강’으로 불러왔다. 갈도는 약초가 많다 하여 약초섬이라고 불리는데, 아열대식물 30여종이 분포하고 있다.

현황

대진고속도로가 통영까지 연결된 이후, 해금강 주변의 명소를 찾는 관광객 수가 증가하였다. 주변에는 일출 · 일몰 · 낙조를 관망하기에 좋다는 사자바위와 은진미륵을 연상하게 하는 미륵바위, 해금강 최고의 절경이라는 십자동굴(十字洞窟), 그 밖에 석문(石門) · 사통굴(四通窟) · 부처바위 · 토끼바위 · 금관바위 · 촛대바위 · 조서방바위 등 수많은 기암괴석들을 유람선을 타고 해상관광을 할 수 있다. 또한 학동 몽돌해수욕장과 구조라해수욕장 · 외도 · 매물도 등을 연계한 유람선이 운항되고 있다.

거제시는 남부면 갈곶리 9·2번지 일대에 남해안 관광벨트 사업의 일환으로 체류형 관광지 조성을 위한 해금강 집단시설지구 조성사업을 추진하였으며, 2004년에 주차장 · 원형광장 · 상수도시설 · 조경녹지 등의 관광기반시설이 조성되었다. 민자유치 지연으로 사업 진척이 부진한 상태였으나, 최근 해금강집단시설지구에 대한 문화재보호법(현, 국가유산기본법)과 자연공원법 등의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숙박 · 상업시설 등의 조성사업이 추진될 계획이다.

참고문헌

『한국관광자원총람(韓國觀光資源總覽)』(백동림, 한국관광공사, 1985)
거제시청(http://www.geoje.go.kr/)
관련 미디어 (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