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기 ()

목차
관련 정보
건국기
건국기
국방
제도
1950년 국민의 성금으로 구입한 우리 나라 최초의 항공기.
목차
정의
1950년 국민의 성금으로 구입한 우리 나라 최초의 항공기.
내용

1949년 10월 육군으로부터 분리, 독립된 공군은 공군력의 절대적인 요소인 전투기 확보가 절실해지자 미국 정부에 전투기 원조를 요청하였다. 그러나 미국 정부에서는 한국이 과도한 군비(軍費)로 경제적인 부담을 져서는 안 된다고 하면서 거절하였다.

미국측의 이런 냉담한 반응에 따라 한국 정부는 항공기를 자력으로 구입하겠다는 굳은 의지로 1949년 9월 범국민적인 애국기헌납운동을 선언하고 모금운동을 전개한 결과, 총 3억 5000만 원의 성금을 모았다.

한국 정부는 이 성금으로 항공기를 구매하기 위해 미국과 항공기 구입 교섭을 추진하였으나 미국은 항공기에 대한 대한판매정책이 없다는 이유로 거절하였다. 그러자 캐나다에서 생산한 AT-6 고등연습기 10대를 구입하기로 결정하였다.

1950년 5월 국민의 성금으로 구입한 AT-6기에 대한 명명식이 대통령 이승만(李承晩)과 국내외 귀빈, 그리고 학생과 시민 다수가 참석한 가운데 여의도 기지에서 성대히 거행되었다.

이 날 서울 상공을 편대 비행하는 AT-6기를 본 이승만은 “이 비행기 10대는 전국의 동포가 자기 주머니를 털어서 산 것이므로, 각 도를 대표해서 이름을 지어 비행기를 사는 데 희생적인 공헌을 한 사람들의 정신과 애국심을 표시하게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국가 건설과 국민의 애국심을 상징하는 ‘건국기’라고 총칭하고, 각 비행기는 다음과 같이 명명하였다.

건국기 제1호(교통 제1호), 건국기 제2호(전남학도 제1호), 건국기 제3호(전북학도 제1호), 건국기 제4호(전매 제1호), 건국기 제5호(충남 제1호), 건국기 제6호(체신 제1호), 건국 제7호(국민 제1호), 건국기 제8호(농민 제1호), 건국기 제9호(남전 제1호), 건국기 제10호(경북 제1호).

이와 같이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구입한 AT-6 건국기는 1950년 7월에 F-51 전투기가 한국 공군에 도입되기까지 전투기 겸 조종사 훈련기로 사용되었으며, 1962년 12월에 퇴역할 때까지 588명의 조종사를 양성한 항공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공군사』(공군본부, 1962)
『한국전쟁사』(국방부 전사편찬위원회, 1967)
『공군25년사』(공군본부, 1976)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