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암시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후기 학자 김주현의 시 「별회」 · 「석망」 · 「차임화정잡흥구수」등을 수록하여 1879년에 간행한 시집.
목차
정의
조선후기 학자 김주현의 시 「별회」 · 「석망」 · 「차임화정잡흥구수」등을 수록하여 1879년에 간행한 시집.
내용

2권 1책. 목활자본. 1879년(고종 16) 그의 동생 상현(尙鉉)과 아들 영목(永穆) 등이 간행하였다. 규장각 도서와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별회(別懷)」·「억제(憶弟)」 등은 이별의 슬픔과 사모의 정을 표현한 것이고, 「석망(夕望)」·「산사청야(山舍淸夜)」·「강침(江砧)」·「우후견월만음(雨後見月謾吟)」 등은 밤의 정적과 경치 등을 묘사한 작품들이다. 「추연사(秋燕詞)」는 가을이 되어 강남으로 떠나는 제비들을 바라보면서 느끼는 인생의 감회를 읊은 것으로, 그 기교가 뛰어나다.

「중춘산거이수(仲春山居二首)」·「농가하사이수(農家夏詞二首)」·「초설후(初雪後)」·「제석(除夕)」·「춘설(春雪)」 등에서는 계절에 따라 바뀌는 주위의 환경과 그것에 적응하려고 노력하는 인간과 사물의 변화 등을 잘 표현하고 있다. 그밖에 「차임화정잡흥구수(次林和靖雜興九首)」는 방대한 시작으로 임화정의 제세경륜(濟世經綸)을 칭찬하고, 그의 청절을 제갈량(諸葛亮)에 비유, 영리를 초월한 신선의 모습과 같다고 하였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