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림동지회 ()

목차
근대사
단체
1940년 일본 오사카[大阪]에서 조직되었던 독립운동단체.
목차
정의
1940년 일본 오사카[大阪]에서 조직되었던 독립운동단체.
내용

1940년 5월 초 대판 니혼생명보험회사(日本生命保險會社) 외교원인 김봉반(金奉班)이 항일독립운동단체 결성에 뜻을 두고, 김병목(金丙穆)·고봉조(高奉朝)·강금종(姜金鍾)·한만숙(韓萬淑) 등 니혼대학(日本大學) 전문부에 유학 중인 학생들을 규합, 조선독립의 이론과 실천에 관한 제반 연구를 목적으로 흥아연구회(興亞硏究會)라는 독서회를 조직하였다.

그 뒤 이들은 같은달 26일 흥아연구회를 발전적으로 해체하고, 한국독립 탈환에 매진할 것을 목적으로 한 독립운동비밀결사체인 이 회를 조직하였다. 정치이론연구부·사상이론연구부·문예종교연구부·세계동향연구부를 두어 독립운동에 관한 제반 정세를 분석, 연구 검토하였으며, 회원간의 민족의식 앙양 및 단결을 도모하였다.

그리고 니혼대학 전문부의 우리 유학생과 대판에 있는 우리 나라 노동자를 대상으로 조직을 확대하였다. 1941년 2월 일본경찰에 발각되어 회원 14명이 붙잡혔으며, 이 가운데 7명이 오사카지방재판소 검사국에 송국(送局)되었다.

참고문헌

『한국독립운동사(韓國獨立運動史)』 5(국사편찬위원회, 1969)
『조선독립운동(朝鮮獨立運動)』 Ⅲ(김정명 편, 원서방, 1967)
『昭和特高彈壓史』 7(明石博隆·松浦總三, 太平出版社, 1975)
집필자
신재홍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