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향교 ()

고령향교
고령향교
유적
국가유산
조선 전기, 지방교육 및 교화를 위하여 경상도 고령군에 세워진 향교.
유적
건립 시기
조선 전기
관련 국가
조선
관련 인물
구문유(具文遊)
소재지
경상북도 고령군 향교길 29-18(대가야읍)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고령향교(高靈鄕校)
분류
유적건조물/교육문화/교육기관/향교
지정기관
경상북도
종목
경상북도 문화유산자료(1990년 08월 07일 지정)
소재지
경상북도 고령군 향교길 29-18 (대가야읍, 고령향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고령향교는 조선 전기 지방교육 및 교화를 위하여 경상도 고령군에 세워진 향교이다. 조선 후기에 현재 위치로 이건되었으며, 대성전과 명륜당을 제외한 나머지 건물들은 20세기에 들어 신축되었다. 고령향교는 1990년 경상북도 문화유산자료로 지정되었으며, 대성전은 2017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키워드
정의
조선 전기, 지방교육 및 교화를 위하여 경상도 고령군에 세워진 향교.
건립 경위

창건 연대는 미상이다. 다만, 현의 서쪽 2리에 있다는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의 기록으로 보았을 때 15세기 어느 시점에 건립되었다고 판단된다. 고령향교 건립은 조선 건국 후 1읍1교 원칙에 의해 세워진 것으로 보이며, 조선의 향교 건립은 지방 인재 양성 및 교화를 위해 시행된 것이었다.

변천

고령향교는 조선 전기 고령군의 관아 서쪽 2리에 있었다. 임진왜란으로 향교가 소실되었고, 당시 임시로 위패를 묻어두었던 곳에 향교를 중건했다. 이후 송시열이 1665년에 쓴 「고령현학중수기(高靈縣學重修記)」에서 중수 기록을 확인할 수 있으나, 그 자세한 내용은 전하지 않는다. 1702년 현감 구문유(具文遊) 재임 중 고령향교는 이건되었는데, 당시 새로 정한 터에서 옥기와 · 연화기와 등이 나왔고 흰까치가 집 주위에 날아다녔다 하여 길지(吉地)로 여겼다고 한다. 이후 1819년 다시 한번 전체적으로 중수되었으며, 1974년 명륜당이 중수되었다.

형태와 특징

현재의 고령향교는 대성전과 명륜당, 동 · 서무, 빈흥재, 내 · 외삼문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명륜당이 한말에 학교로 활용되면서 창호 등이 다소 변형된 점을 제외하면, 대성전과 명륜당은 1700년대 초 건축의 골격을 유지하고 있다. 대성전의 구조는 5량가의 초익공집으로 기단은 화강석 판석으로 쌓았다. 명륜당은 정면 5칸, 측면 2.5칸의 규모로 중앙의 3칸 대청 좌우에 2통칸 온돌방을 들인 중당협실형이다. 명륜당의 구조는 5량가의 무익공집으로 앞쪽에는 길게 툇마루를 시설했다. 대성전 좌우에 모로 배치된 동 · 서무는 정면 3칸, 측면 1칸의 '一'자형 맞배집이다. 다만 여러 기록들을 통해 보았을 때, 대성전, 명륜당, 동 · 서재 구조였던 향교가 대성전, 동 · 서무, 명륜당 구조로 변화했다가 동재였던 빈흥재만이 복구된 것으로 판단된다.

의의 및 평가

조선은 건국 후 향교에 전답과 노비 등을 지급하고 교관을 파견해 교생들을 가르쳤고, 봄과 가을에는 석전(釋奠)을 봉행(奉行)하도록 했다. 이는 전국적으로 인재를 양성하고, 유학 이념으로서 백성들을 교화시키려 한 것이었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 들어 향교는 교육 기능이 쇠퇴했고, 그 대신 선현에 대한 제향을 통한 교화 기능을 주로 담당하게 되었다.

현재 고령향교에는 필사본 16건, 책판 1종 266장, 그리고 서적이 28종이 남아 있다. 고문서와 필사본으로는 『유안(儒案)』, 『향안(鄕案)』, 『고령향약안(高靈鄕約案)』, 『고령향약임원록(高靈鄕約任員錄)』, 『모성계안(慕聖契案)』 등이 있었으나 현재는 대부분 분실하였고, 『고령향약(高靈鄕約)』, 『고령면향약원명부(高靈面鄕約員名簿)』 등 일제강점기 때 작성된 것들이 남아 있다. 고령향교는 1990년 8월 7일 경상북도 문화유산자료로 지정되었고, 대성전은 2017년 5월 15일 경상북도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송자대전(宋子大全)』 권140, 「고령현학중수기(高靈縣學重修記)」

단행본

『일반동산문화재 다량소장처 실태조사 학술용역보고서』Ⅰ(문화재청, 2004)
『교궁대관(校宮大觀)』(성균관, 2001)
강대민, 『한국의 향교연구』(경성대학교 출판부, 1992)
『경북향교지』(경상북도·영남대학교, 1991)
『교궁기집록』(경상북도·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1)

논문

김동인, 「고령향교에 대한 조사연구」(『고신대학교 자연과학연구소 논문집』 5, 고신대학교 자연과학연구소, 1995)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