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중장리 고분 ( )

고대사
유적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앞트기식돌방무덤. 횡구식석실분.
이칭
이칭
중장리고분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앞트기식돌방무덤. 횡구식석실분.
개설

중장리고분군은 약 10여기로 이루어져 있는데 1976년에 1기가 조사, 보고되었다. 이 일대의 고분군이 위치한 곳은 계룡산의 수정봉에서 서남으로 뻗은 산맥이 계속되다가 고분군이 자리잡은 능선지점에서는 비교적 순탄한 지형을 이루고 있는데 고분은 서쪽으로 뻗은 능선의 중복에 있다.

내용

조사된 고분은 남북 방향을 장축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지표에서 뚜껑돌까지가 0.13m에 불과하여 봉토는 이미 유실된 것으로 보인다.

널방은 벽의 최하단에 평평한 대형 괴석을 1렬로 깔고, 그 위에 소형의 잡석(雜石)을 사용하여 안으로 좁혀가면서 구축하였다. 천장은 5매의 판돌로 덮고 있는데 벽면은 수직으로 쌓아올리지 않고 위로 올라갈수록 좁혀 쌓았다.

바닥은 불규칙한 깬돌로 깔았으며 남쪽은 1매의 문미석(門楣石)으로 폐쇄하였다. 널방의 규모는 길이 2.4m, 바닥 너비 1.0m, 천장 너비 0.6m, 동벽 높이 0.9m, 서벽 높이 1.05m였다. 출토된 유물로는 3점의 세발토기, 녹색바탕 위에 황갈색으로 유약을 바른〔施釉〕 토기항아리, 쇠못 15개 등이 수습되었다.

의의와 평가

중장리고분은 위로 가면서 폭을 좁혔다고는 하나 백제의 굴식돌방무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맞조임식은 아니다. 이런 점에서 이 고분은 앞트기식돌방무덤으로 판단되며 조영시기는 5세기 후반∼6세기 전반으로 추정된다. 이 고분은 웅진도읍기 백제고분 및 토기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사전』(국립문화재연구소, 2001)
「공주 중장리 시유토기호 출토 백제석실분」(김영배,『고고미술』129·130, 1976)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