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 관룡사 용선대 석조 여래 좌상 ( )

창녕 관룡사 용선대 석조여래좌상
창녕 관룡사 용선대 석조여래좌상
조각
유물
문화재
경상남도 창녕군 관룡사 용선대에 있는 석조여래좌상.
내용 요약

창녕 관룡사 용선대 석조 여래 좌상은 경상남도 창녕군 관룡사 용선대에 있는 통일신라 시대 불상이다.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이 불상은 9세기의 것으로 관련 문헌 기록과 명문은 남아 있지 않다. 창녕 관룡사 뒷산 능성 용선대라는 거대한 자연 암반 위에 봉안되어 있다. 불상은 전체적으로 몸에 비해 머리가 큰 편이다. 광배는 없고, 대좌는 상대·중대·하대를 갖추고 있다. 이 불상은 악마를 항복하게 하는 ‘항마촉지인’ 형식을 모델로 조성되었다. 이 불상을 통해 항마촉지인 형식이 9세기에 어떤 식으로 표현되었는지 알 수 있다.

정의
경상남도 창녕군 관룡사 용선대에 있는 석조여래좌상.
개설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경상남도 창녕군 창녕읍 관룡사(觀龍寺) 뒷산 오른편 능선인 용선대(龍船臺)에 있는 통일신라시대 불상이다. 광배(光背)는 없어졌고, 대좌 하대(下臺)의 주1 일부가 부서졌지만, 나머지 부분은 비교적 온전한 상태이다. 불상은 1.87m이며, 대좌는 1.57m이다.

용선대 석조여래좌상에 관한 문헌 기록과 명문이 남아 있지 않아 조성 배경을 구체적으로 알 수는 없다. 석조여래좌상이 있는 용선대의 ‘용선’은 ‘반야용선(般若龍船)’에서 유래된 듯하다. 반야용선은 사람이 죽어서 저 세상으로 갈 때 타고 가던 배를 말하지만, 이 지명이 석조여래좌상의 성격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알 수 없다.

내용

관룡사 용선대 석조여래좌상은 용선대라는 거대한 자연 암반을 주2으로 하여 그 위에 봉안되어 있다. 석조여래좌상은 주3 형식으로 주4를 입고 주5를 하고 있다. 오른손은 손등을 위로 한 채 무릎 위에 올려 놓았으며,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 한 채 오른쪽 발바닥 위에 놓여 있다. 이로 보아 수인(手印)은 통일신라시대 8세기에 유행한 주6을 모델로 하였으나, 손 자세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부족한 듯하다.

불상은 머리가 몸에 비해 큰 편이며, 하체도 상당히 볼륨감 있게 표현되어 안정감을 준다. 낮고 편평한 주7, 큼직큼직한 주8, 커다란 이목구비(耳目口鼻) 등 원만한 주9를 갖추고 있다. 큰 귀는 어깨까지 닿았으며, 짧은 목에는 삼도(三道)가 표현되어 있다. 법의(法衣) 주름은 형식화되고 간략화되어 있다.

대좌는 상대(上臺)와 중대, 하대를 갖추고 있는 팔각연화대좌(八角蓮華臺座)이다. 주10 형식의 상대는 연잎 중앙에 화려한 꽃무늬가 장엄되어 있는 주11으로서 화려하고 힘찬 모습이다. 중대는 비교적 높게 조성되었으며, 각 면마다 안상(眼象)이 새겨져 있다. 복련(覆蓮)의 하대는 방형(方形)의 받침 위에 주12으로 장엄되어 있다.

불상은 통일신라시대 8세기에 유행했던 항마촉지인 불좌상을 모델로 하여 조성되었으나, 불상의 양식이나 수인(手印), 중대가 길어진 대좌 형식 등을 통하여 볼 때, 통일신라시대 9세기에 조성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특징

관룡사 용선대 석조여래좌상은 통일신라시대의 수도 경주(慶州)에서 유행하던 항마촉지인 불좌상을 모델로 하여 조성되었다. 그러나 주13 형식이 아닌 통견 형식으로 옷을 입고 있으며, 수인도 모호하게 표현되는 등 도상(圖像)에 대하여 이해가 부족하였던 듯하다. 비록 상호는 통일신라시대 8세기 불상과 거의 비슷하지만, 전체적인 비례와 법의의 주름 등에서 통일신라시대 9세기의 전형적인 특징을 보여준다.

의의와 평가

관룡사 용선대 석조여래좌상은 산 정상부에 조성되었다는 점과 항마촉지인 불좌상이라는 점에서 통일신라시대 8세기에 조성된 경주 석굴암 석굴(국보, 1962년 지정)의 본존을 모델로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산 위에서 아래를 조망하면서 조성된 석굴암의 항마촉지인 불좌상의 형식이 9세기에 경상남도 창녕 지방까지 영향을 미쳤으며, 그것이 어떤 식으로 표현되었는지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이 불상의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의 사찰문화재: 부산광역시·울산광역시·경상남도Ⅱ』(문화재청·대한불교조계종 불교문화재연구소, 2010)
『석불: 돌에 새긴 정토의 꿈』(최성은, 한길아트, 2003)
『국보』4 석불(황수영 편, 예경산업사, 1985)
『한국조각사』(문명대, 열화당, 1980)
『문화재대관』보물편(문화재관리국, 1969)
「창녕 관룡사 용선대 석불좌상의 새로 발견된 "명문"과 "양식" 문제」(임영애, 『신라문화』 47, 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 2016)
「창녕 관룡사 용선대 석불좌상 小考 : 造像銘文과 중대신라 불교조각」(최성은, 『신라사학보』 16, 신라사학회, 2009)
「창녕 관룡사의 석불대좌명과 「관룡사사적기」」(하일식, 『한국고대사연구』12, 한국고대사학회, 1997)
주석
주1

연꽃을 엎어 놓은 것과 같은 모양의 무늬. 우리말샘

주2

건축물을 세우기 위하여 잡은 터에 쌓은 돌. 우리말샘

주3

불교에서, 양어깨를 모두 덮고 있는 것. 우리말샘

주4

승려가 입는 가사나 장삼 따위의 옷. 우리말샘

주5

부처의 좌법(坐法)으로, 좌선할 때 양발을 각각 반대편 넓적다리 위에 얹어 놓고 앉는 자세. 오른발을 왼쪽 넓적다리 위에 얹은 다음 왼발을 오른쪽 넓적다리 위에 얹는 방법을 ‘항마좌’라 하고, 그 반대 방법을 ‘길상좌’라 한다. 항마좌에서는 왼손을 오른손 위에, 길상좌에서는 오른손을 왼손 위에 겹쳐서 배꼽 밑에 편안히 놓는다. 우리말샘

주6

악마를 항복하게 하는 인상(印相). 왼손을 무릎 위에 두고 오른손은 내리어 땅을 가리키는 인상이다. 우리말샘

주7

부처의 정수리에 있는 뼈가 솟아 저절로 상투 모양이 된 것. 인간이나 천상에서 볼 수 없는 일이므로 이렇게 이른다. 부처의 팔십수형호의 하나이다. 우리말샘

주8

부처의 머리털. 소라 껍데기처럼 틀어 말린 모양이라 하여 이렇게 이른다. 우리말샘

주6

불타의 육신에 갖춰진 훌륭한 용모와 형상. 우리말샘

주9

불타의 육신에 갖춰진 훌륭한 용모와 형상. 문화원형백과

주10

단청에서, 연꽃이 위로 향한 것처럼 그린 모양. 또는 그런 무늬. 우리말샘

주11

연잎이 겹쳐진 모습의 연화문

주12

두 개의 연잎으로 이루어진 연화문

주13

상대편에게 공경의 뜻을 나타내는 예법의 하나. 왼쪽 어깨에 옷을 걸치고 오른쪽 어깨는 드러낸다. 우리말샘

집필자
배재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