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광덕사 고려사경 ( )

목차
관련 정보
천안 광덕사 고려사경 중 묘법연화경
천안 광덕사 고려사경 중 묘법연화경
불교
문헌
문화재
고려후기부터 조선전기 사이에 은으로 필사한 사경으로 천안시 동남구 광덕면 광덕사에 소장된 불교경전.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천안 광덕사 고려사경(天安 廣德寺 高麗寫經)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63년 09월 02일 지정)
소재지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 55, 불교중앙박물관 (견지동,광교빌딩)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고려후기부터 조선전기 사이에 은으로 필사한 사경으로 천안시 동남구 광덕면 광덕사에 소장된 불교경전.
내용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광덕사에 소장되어 있는 사경 10첩 중 6권 6첩이 보물로 지정되었다. 이들은 모두 은으로 쓴 법화경으로 절첩본(折帖本: 병풍식으로 만든 책)이며, 1절(折)에 6항 17자씩 배열되어 있다.

(1) 『감지은니묘법연화경(紺紙銀泥妙法蓮華經)』: 7권 7첩 중 4권(권2· 권4· 권5· 권6) 4첩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보존상태는 비교적 완전하다. 크기는 42㎝×14.5㎝이다. 표지는 보상화문(寶相花文)으로 장식되어 있고, 각 권마다 앞에 변상도(變相圖)가 금니(金泥)로 묘사되어 있고, 아래위에 은니(銀泥) 쌍변(雙邊)과 은니 계선(界線)이 있다. 본문의 서체는 전북특별자치도 변산 내소사(來蘇寺)의 사경과 비슷하고, 크기는 상당히 큰 편이다.

(2) 『상지은니묘법연화경(橡紙銀泥妙法蓮華經)』: 권4의 1권 1첩으로서, 크기는 23.3㎝×11.4㎝이고, 아래위에 단변(單邊)이 있고, 역시 은니 계선이 있다. 책머리에는 금니로 된 변상도가 있다. 지질은 다갈색으로 염색한 상지이며, 은니가 변색되어 검은색이 나타난다. 서체는 고아하여 육조(六朝)의 사경과 비슷하다.

(3) 『상지은니묘법연화경(橡紙銀泥妙法蓮華經)』: 권4 1권 1첩으로, 크기는 34㎝×12.5㎝이다. 아래위에 쌍변이 있고 계선이 둘려 있으며, 책머리에는 또한 금니변상도가 있는데, 다른 변상도에 비하여 선이 조금 굵은 편이나 화법은 우수하다. 글씨는 달필이라고 할 수는 없다.

위의 보물로 지정된 사경 이외에 광덕사 소유의 사경 『상지은니묘법연화경』 2권(권5·6) 2첩과 『백지금니장수경(白紙金泥長壽經)』 잔결본(殘缺本) 1첩, 『감지은니법화경』 1권(권5) 1첩이 있다. 비록 앞과 뒤가 탈락되었으나 지질과 색조, 서품이 모두 상급에 속한다.

참고문헌

『국보』12 서예·전적(천혜봉 편, 예경산업사, 1985)
『지정문화재해설』국보·보물편(문화재관리국, 1973)
집필자
박상국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