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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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학문.
내용 요약

교육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학문이다. 교육공학의 다섯 영역은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이다. 설계는 교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계획하는 영역이다. 개발은 교수 매체의 제작에 기원을 둔다. 활용은 학습자의 매체 활용, 정책과 규제 등이 요구되는 단계이다. 관리는 프로젝트, 자원, 전달 체제, 정보의 관리를 말한다. 평가는 문제 분석, 준거지향 평가, 형성 평가와 총괄 평가 등을 포함한다. 교육공학의 다섯 영역들 관계는 선형적이라기보다는 서로 보완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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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학문.
내용

교육 공학은 최근에 시작된 분야로서, 1920년대부터 등장한 시각 교육, 시청각 교육, 시청각 통신으로부터 발전되었고, 교육공학이라는 개념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부터이다. 교육에서의 문제해결을 위해 과학적이고 조직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교육공학은 지금까지 네 번의 개념적 전환이 있어 왔다. 즉, 자연과학 · 매체 개념, 커뮤니케이션과 체제 개념, 행동과학 개념, 그리고 인지과학 개념으로서의 교육공학이다.

① 자연과학 · 매체 개념의 교육공학:영사기 · 녹음기 · TV · 비디오디스크 · 컴퓨터 등의 기계적인 장치와 이공학의 기술을 교수-학습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자료와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위해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 커뮤니케이션과 체제 개념을 통합한 교육공학:시청각커뮤니케이션으로 지칭되며, 시청각교재를 커뮤니케이션 전체과정에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교수체제를 추구하고 있으며, 산출물(product)로 지칭되는 시청각교재의 개념에서 전환하여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있어서‘과정(process)’의 개념을 기본개념으로 수용하였다.

③ 행동과학 개념의 교육공학:교수-학습에 있어서 학습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교수법을 연구하는 한편, 기타 여러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행동과학 분야의 지식과 방안을 조직적이고 과학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④ 인지과학 개념의 교육공학: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구성하는 주체로서 지식을 습득하고 사용하는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따라서 교육공학적 교수 설계는 학습자가 교수-학습과정에서 적절한 학습전략을 활성화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교육공학의 가장 최근의 정의는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로 내려져 있다. 교육공학의 정의를 이루는 네 가지 요소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교육공학의 정의가 이들 요소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로부터 추론되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① ‘학습을 위한’ 교수공학의 목적은 학습에 영향을 주고 학습을 효과적으로 이루도록 하는데 있다. 즉 학습은 목적이고 교수는 학습의 수단이다. 학습이란 경험에 의한 개인의 지식이나 행동의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이다.

② ‘과정과 자원의’ 과정이란 어떤 특정한 결과를 향한 일련의 조작 혹은 활동이며, 여기에는 구체적으로 투입(input)-활동(actions)-산출(output)의 계열을 포함한다. 자원(resource)이란 학습을 지원하는 원천으로서 지원체제, 교수자료 및 교수환경을 비롯하여 개개인의 학습을 도와주고 능률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③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것은 교육공학의 기본적인 다섯 영역 혹은 기능이다. 이들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 각 영역은 독자적인 분야로 발달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특성과 범위를 가지고 있다. ④ ‘이론과 실제이다’ 교육공학의 다섯 영역은 각각 연구와 경험에 기초한 지식 기반을 가진다. 이론은 개념, 구인, 원리, 그리고 명제로 구성되었으며 지식 기반에 기여한다. 실제는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의 적용이며 실제도 이론과 마찬가지로 경험으로부터 얻어진 정보를 통해 지식 기반에 기여한다.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과정과 이를 지원하는 학습자원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고 있는 교육공학은 다섯 개의 영역인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공학의 다섯 영역들 사이의 관계는 선형적이라기 보다는 서로 보완적이다.

① 설계 영역:설계 영역은 이론과 실제에서 네 개의 중요한 부분인 교수체제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 메시지 설계, 교수전략 그리고 학습자 특성의 연구를 그 하위범주로 포함한다. 교수체제설계는 교수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그리고 평가의 단계가 포함된 조직적인 과정이다. 메시지 설계란 인간의 주의집중, 지각, 그리고 기억력 등과 관련된 인지과학 원리에 기초하여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의사소통에 직접 관여하는 메시지의 실물화를 위한 계획을 포함한다.

교수전략이란 단일 레슨을 중심으로 학습사태와 활동을 선택하고 학습내용을 계열화하는 작업을 구체적으로 실시하는 것을 일컫는다. 교수 전략은 학습 상황, 즉 학습내용과 밀착되어 있다. 학습자 특성이란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일반적 배경인 연령, 지능, 사회 · 경제적 환경, 동기 등을 비롯해서 학습과제와 관련된 선수학습경험 등을 말한다.

② 개발 영역:개발은 설계작업을 통해서 산출된 명세서를 물리적인 형태인 자료로 발전시키는 과정이다. 개발영역의 네 가지 하위범주에는 인쇄 테크놀로지, 시청각 테크놀로지, 컴퓨터 테크놀로지, 통합 테크놀로지가 있다. 인쇄 테크놀로지란 이나 정화상 자료 등을 기계를 이용하거나 사진 인화작업에 의해 제작하고 전달하는 방법을 일컫는다. 시청각 테크놀로지란 음성 메시지와 시각 메시지를 제시하기 위해서 기계와 전기 기자재를 사용하여 자료를 제작하거나 전달하는 방법을 말한다.

컴퓨터 테크놀로지란 마이크로 프로세서에 기반을 둔 자원을 사용하여 자료를 제작하고 전달하는 방법을 일컫는다. 통합 테크놀로지란 컴퓨터의 제어 하에 몇 가지 다른 유형의 매체를 통합하여 자료를 개발하고 전달하는 방법을 말하며, 그 주요 기능은 다양한 정보자원들 사이를 오가는 고도의 학습자 상호작용에 있다.

③ 활용영역:활용은 학습을 위해 절차나 자원을 사용하는 행위이다. 활용영역의 하위범주는 매체 활용, 혁신과 보급, 실행과 제도화, 그리고 정책과 규제로 구성되어 있다. 매체 활용이란 학습을 위한 자원의 체계적 활용을 말한다. 교수 설계 명세서를 토대로 한 의사결정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혁신과 보급이란 새로운 개념의 채택을 목적으로 하여 계획적인 전략을 사용하고 실시하는 의사소통의 과정을 일컫는다.

실행이란 교수자료나 전략을 가상 환경이 아닌 실제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을 말하고, 제도화란 한 조직의 문화와 구조 안에서 교수 혁신을 계속적으로 또 일상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일컫는다. 정책과 규제란 교수 공학의 보급과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나 그 사회가 지정한 대리인의 규칙과 행위를 말한다.

④ 관리 영역:관리 활동을 위한 실제적인 목표는 일의 환경에 따라 매우 다양하지만 기본적인 관리 기술은 환경여하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관리영역의 네 가지 하위범주는 프로젝트 관리, 자원 관리, 전달체제 관리 그리고 정보 관리로 구성된다. 프로젝트 관리란 계획, 감사, 그리고 교수 설계 · 개발 프로젝트를 조정하는 등의 일련의 업무를 말한다.

자원 관리란 요원, 예산, 재료, 시간, 시설 그리고 교수 자원과 관련되어 자원 지원체제와 서비스를 기획하고, 감시하고, 조정하는 업무를 일컫는다. 전달체재 관리란 교수자료의 보급이 조직되어지는 방법을 기획하고 점검하며 통제하는 일을 말한다. 정보 관리란 학습자원을 공급하기 위하여 정보를 기획하고 조정하여 적절히 저장하고, 이를 전달하고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⑤ 평가 영역:평가는 그 결과가 교수프로그램 또는 산출물을 향상시키거나, 확장하거나, 중지시키기 위한 의사 결정을 할 때 필요한 자료를 제공해 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평가 영역의 네 가지 하위범주는 문제 분석, 준거지향 측정(절대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이다.

문제분석은 정보 수집과 의사결정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의 성질과 변인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준거지향 측정은 준거에 비해 학습자가 얼마나 잘 했는지를 알 수 있게 한다. 형성 평가는 산출물 개발과정에서 실시되며, 향후 개발을 위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서 적절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반면에 총괄평가는 교수 수행 사후에 실시되고,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결정하기 위해서 적절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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