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궁법 ()

목차
도교
개념
『주역』의 후천수인 낙서에 연월일시의 수를 적용하고 구성과 팔문을 붙여 길흉을 점치는 방법을 가리키는 유교용어. 철학용어.
목차
정의
『주역』의 후천수인 낙서에 연월일시의 수를 적용하고 구성과 팔문을 붙여 길흉을 점치는 방법을 가리키는 유교용어. 철학용어.
내용

이 법은 중국의 헌원씨(軒轅氏) 때부터 시작하여 점차로 발전되어 오다가 주나라 문왕(文王)이 ≪주역≫을 만들 때 확정된 것으로, 창시자는 강태공(姜太公)이라고 한다.

그 뒤 한(漢)나라 장량(張良)과 제갈량(諸葛亮)에 의해 세부적인 사항이 규정되어 군대의 지휘와 전쟁의 책략에 이용되었다. 그 뒤 많은 사람들에 의해 연구가 거듭되어, 위로는 천문과 지리에서부터 아래로는 인간의 조그마한 사항에 이르기까지 길흉과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법칙이 되었다.

우리 나라에서도 고려 초기부터 이 법이 사용되었으나, 다만 군국(軍國)의 대사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었고 강감찬(姜邯贊)·무학(無學) 등에 의해 발전되었다. 조선시대에 와서는 서경덕(徐敬德)·이지함(李之菡) 등을 비롯한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고, 근세에 와서 기정진(奇正鎭)도 이것을 발전시켰다.

이 법은 낙서의 배치 수에 따라 감(坎)이 1, 곤(坤)이 2, 진(震)이 3, 손(巽)이 4, 중앙(中央)이 5, 건(乾)이 6, 태(兌)가 7, 간(艮)이 8, 이(離)가 9의 순으로 되어 있다.

설국하는 방법은 연월일시의 천간(天干)의 수를 더하여 9로 뺀 뒤 남은 수를 중궁에서 일으켜 역순으로 9·8·7……의 차례로 배치하고 지지(地支)의 수를 후천수로 더하여 9로 뺀 뒤 남은 수를 중궁에서 일으켜 1·2·3……의 순으로 배치한다.

팔문은 생문(生門)·상문(傷門)·두문(杜門)·경문(景門)·사문(死門)·경문(驚門)·개문(開門)·휴문(休門)으로 계절에 따라 중앙을 제외한 팔방에 배치한다. 구성은 태을(太乙)·섭제(攝提)·헌원(軒轅)·초요(招搖)·천부(天符)·청룡(靑龍)·함지(咸池)·태음(太陰)·천을(天乙)이며 계절에 따라 포치하여 그 길흉과 상극과 휴왕(休旺)에 따라 상황의 판단과 성패를 결정한다.

또한, 탐랑(貪狼)·좌보(左輔)·녹존(祿存)·문곡(文曲)·염정(廉貞)·거문(巨門)·파군(破軍)·무곡(武曲) 등의 팔성과 천봉(天蓬)·천예(天芮)·천충(天衝)·천보(天輔)·천금(天禽)·천심(天心)·천주(天柱)·천임(天任)·천영(天英)의 구성(九星), 그리고 직부(値符)·등사(螣蛇)·태음(太陰)·육합(六合)·구진(句陳)·태상(太常)·주작(朱雀)·구지(九地)·구천(九天) 등 구신(九神)을 배치하여 관록(官祿)·사송(詞訟)·시험·날씨·운명·재물·여행·가택·질병·혼인 등의 길흉을 판단하여 괘가 길하면 행하고 괘가 흉하면 중지하거나 폐지하였다.

이 밖에도 역마(驛馬)·신살(神煞)·삼합(三合)·육합(六合)·공망(空亡) 등을 대입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홍연진결(洪煙眞訣)』(기정진)
『화기입문(花奇入門)』(제갈량)
『구궁음험(九宮應驗)』
집필자
권영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