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명겸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 좌포도대장, 삼도수군통제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37(영조 13)
사망 연도
1786(정조 10)
본관
능성(綾城)
주요 관직
삼도수군통제사|원주목사|좌포도대장
내용 요약

구명겸은 구굉의 후손으로 영조~정조대에 충청도수군절도사, 황해도별마절도사, 좌포도대장, 삼도수군통제사 등을 역임한 문신이다. 인조의 외조부인 구사맹의 후손이다. 1786년(정조 10)에 구선복의 역모사건에 연루되어 처형되었다.

정의
조선 후기 좌포도대장, 삼도수군통제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가계 및 인적 사항

본관은 능성(綾城, 지금의 전라남도 화순). 인조반정의 일등공신 구굉(具宏)의 후손으로, 증조할아버지는 구상정(具尙禎), 할아버지는 통제사를 역임한 구성익(具聖益), 아버지는 구선장(具善長)이고, 어머니 경주김씨는 김한창(金漢昌)의 딸이다. 부인은 신진(申晉)의 딸이다.

1786년(정조 10) 역모사건을 꾀했던 구선복(具善復)의 아버지 구성필(具聖弼)은 백부 구수정(具守禎)의 양자로 들어갔지만, 구명겸의 할아버지 구성익과는 친형제 사이이다. 그러므로 구명겸은 구선복의 재종조카이자, 혈연으로는 종조카이다. 그런데 구명겸의 둘째 아들 구석화(具錫和)가 구선복의 주1)인 구이겸(具以謙)의 양자가 되면서 구선복과 구명겸은 부자 사이로 간주되기도 한다. 또 이담의 외할아버지인 송낙휴(宋樂休)의 처남이다.

주요 활동

1760년(영조 36) 선전관(宣傳官)에 임명되고, 1762년 중화부사(中和府使)가 되었다. 이듬해에 사헌부의 장령 한필수(韓必壽)가 전적 오덕일(吳德一)에게 방약무도하게 군 구명겸을 잡아 신문할 것을 청한 일이 있었다. 임금은 구명겸의 예를 들어, 전조(銓曹)에 명하여 세력 있는 주2이 연소한 나이에 빨리 수령으로 나가는 폐단에 대해 각별히 주3하도록 하였다.

1772년에 승지(承旨), 1774년에 충청도수군절도사, 1777년(정조 1) 황해도 병마절도사를 지냈다. 1779년에는 좌포도대장을 거쳐 삼도수군통제사(三道水軍統制使)에 이르렀다. 그 뒤 1783년 원주목사를 지냈으며, 그 이듬해에는 좌포도대장을 역임하였다.

1786년(정조 10) 구선복이 상계군 이담(李湛)을 왕으로 추대하는 역모에 연루되어 효시되었다. 이때 작은아버지 구선형(具善亨), 동생 구의겸(具宜謙) · 구득겸(具得謙), 조카 구누랑이(具屢郞伊) 등이 연루되거나 연좌의 죄를 입었다. 구선복과 함께 재산을 몰수당하고, 부인 정임(丁任), 아들 정화(鼎和) 등 가솔들은 유배형에 처해졌다.

참고문헌

원전

『능성구씨세보(綾城具氏世譜)』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영조실록(英祖實錄)』
『은언군부인송씨묘지(恩彦君夫人宋氏墓誌)』
『일성록(日省錄)』
『정조실록(正祖實錄)』
『홍재전서(弘齋全書)』

단행본

정해은, 『조선의 무관과 양반사회-무과급제자 16,643명의 분석 보고서』(역사산책, 2020)
구수석, 『정조시대 훈련대장 구선복-옥사 · 사료근거』(민창사, 2007)

논문

배우성, 「종로 시전 뒷길의 능성구씨들」(『서울학연구』 67, 2017)
김정자, 「정조대 전반기의 정국동향과 정치세력의 변화(Ⅱ)-『이재난고』를 중심으로」(『조선시대사학보』 78, 조선시대사학회, 2016)
김준혁, 「정조의 훈련대장 구선복 제거와 장용대장 임명」(『역사와 실학』 44, 2011)
주석
주1

아들이 없는 집에서 대를 잇기 위하여 동성동본 중에서 데려다 기르는 조카뻘 되는 남자아이.    우리말샘

주2

무과 출신의 벼슬아치.    우리말샘

주3

단단히 타일러서 경계하다.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