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포 낙동강교 ( )

목차
교통
지명
부산광역시 북구 덕천동과 강서구 대저동을 연결하는 다리.
목차
정의
부산광역시 북구 덕천동과 강서구 대저동을 연결하는 다리.
내용

장대교(長大橋)로서 제2낙동강교로도 불린다. 너비 11.70m, 길이 1,336.0m의 2차선 교량으로 1973년에 준공되었다. 남해고속도로의 일부구간이다.

상부구조는 4경간 연속강판형(plate girder) 4개조 및 PSC 거더 4경간으로 구성되었고, 하부구조는 대구경(大口徑) 현장콘크리트 말뚝기초 17기(基)와 원형콘크리트 말뚝기초 4기로 이루어져 있다.

낙동강 하류부는 델타지역으로서 연약지질로 된 퇴적층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공사기일과 공사비를 감안할 때 하부기초의 수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장경간(長徑間) 교량가설이 필요하게 되었고, 장경간의 상부구조형식으로서 경제성·시공성·효율성·미관 등이 우수한 연속합성형교(連續合成桁橋)를 채택하였다.

이 다리의 특징은, 첫째 국내 최장의 76.0m 경간을 잇는 4경간 연속합성형교로서 전 설계과정을 컴퓨터에 의한 최신구조 해석방법에 따라 시행함으로써 경제성을 기한 것이고, 둘째 하부기초공사에 있어서 국내 최초로 리버서큘레이션공법을 도입하여 막대한 공사량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수행하였다는 점이다.

이 다리를 중심으로 한 세력권은 우리나라 제2의 도시이며 최대의 항도인 부산광역시를 주축으로 하여 서쪽으로 산재해 있는 김해·마산·진주·통영·삼천포 등 대·소도시를 포함한 영남지역을 연결하는 요지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입지조건에 위치한 이 교량은 영호남을 연결하는 호남·남해고속도로의 기점을 이루는 중요한 구실을 수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호남·남해고속도로건설지』(한국도로공사, 1976)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