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낙동대교 ()

목차
관련 정보
88낙동대교
88낙동대교
교통
지명
경상북도 고령군 성산면 강정리와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위천리를 연결하는 다리.
목차
정의
경상북도 고령군 성산면 강정리와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위천리를 연결하는 다리.
내용

너비 11.7m, 교장 813m로 1984년에 준공되었으며 88고속도로에 건설된 교량 중 최장교량이다. 특히, 상부콘크리트 타설에 국내 최초로 데크피니셔(deck finisher)를 도입, 시공하여 우수한 평탄성을 확보하는 데 성공하였다.

이 교량이 횡단하고 있는 낙동강은 하폭 664m, 평균해수면 33.12m이다. 상부구조는 플레이트 거더(plate girder) 5경간 연속 및 PSC 거더 17경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부구조는 우물통 및 말뚝기초를 혼용하여 그 위에 T자형교각을 건설하였는데, 하부기초공사에 사용된 PSC말뚝기초는 기초지반이 지표로부터 5m 이상 되고 세굴(洗掘)의 염려가 없는 지점에 시공하였다.

우물통 기초는 대부분의 하천횡단교량에 사용되는데, 유속이 빨라 세굴이 우려되는 지점에 유용하다. 이 때 우물통은 지반에 직접 하중을 전달하는 기초이므로 침하시킬 때에 기울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교량의 슬래브를 시공하는 데 사용된 데크피니셔는 슬래브 마감면의 평탄성을 확보해주는 기계로서, 인력에 의한 타설에 비하여 대단히 우수한 결과를 가져왔다.

이 교량이 가설되어 있는 88올림픽고속도로는 영남과 호남의 핵심도시인 대구와 광주를 최단거리로 직결하는 국내 최초의 전단면·전구간 시멘트 콘크리트포장도로이다. 이 고속도로의 건설은 도로망의 확장에 뜻이 있다기보다는, 첫째로 영남과 호남 양지방을 관통함으로써 화합을 도모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고, 둘째로 건설비가 많이 들지만 장기적으로는 유지관리비가 적게 들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보다 경제적인 콘크리트도로의 건설이 본격화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88올림픽고속도로건설지』(건설부, 198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변근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