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권 5책. 필사본. 선조대의 사실이 내용의 대부분이며, 첫머리에 목조(穆祖 : 태조의 고조부)에서 환조(桓祖 : 태조의 아버지)까지의 선계(璿系)가 덧붙어 있다. 편자와 편년은 미상이나, 내용으로 보아 영조 초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내용구성은 일률적이지는 않지만 각 왕별로, 왕은 그 존호·이름·자(字)·출자(出自)·탄생봉작(誕生封爵)·즉위·상존호(上尊號)·전위(傳位)·승하사실(昇遐事實)·사시(賜諡)·가시(加諡)·수용(睟容 : 임금의 화상)·능(陵)의 관계사실을 기재하고, 왕비도 이와 비슷하게 기록하였다.
그밖에도 자녀수 및 그 내역, 고실(故實 : 옛날에 있었던 사실을 재위연도별로 기재)·묘정배향(廟庭配享)·상신고(相臣考)·문형고(文衡考)·유종고(儒宗考)·명신고(名臣考)·호당고(湖堂考)·유일고(遺逸考)·융원고(戎垣考)로 되어 있다.
권차에 따른 수록 내용과 특색을 보면, 권1은 선계로서 태조·정종·태종·세종·문종·단종·세조·덕종·예종에 대해서 실려 있다. 특히, 단종대의 소릉폐복(昭陵廢復) 및 사육신관계 내용이 특색이다. 권2는 성종·연산군·중종에 대한 것으로 연산군 때의 무오당적(戊午黨籍), 중종 때의 기묘당적(己卯黨籍)이 실려 있다.
권3은 인종·명종·선조에 대한 것으로 명종 때의 을사당적고(乙巳黨籍考)와 당부윤원형제인(黨附尹元衡諸人)이 실려 있다. 권4는 선조조고실(宣祖朝故實)로 기축당적(己丑黨籍)·신축시사(辛丑時事)·임진왜란 등이 실려 있다. 권5는 선조와 광해군에 대하여 실려 있다. 규장각도서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