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상연 ()

목차
천주교
인물
조선 후기에, 조상의 제사를 지내지 않은 일로 윤지충과 함께 체포되어 참수당한 순교자.
이칭
이칭
야고보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51년(영조 27)
사망 연도
1791년(정조 15)
본관
안동((安東)
출생지
진산
관련 사건
신해박해
목차
정의
조선 후기에, 조상의 제사를 지내지 않은 일로 윤지충과 함께 체포되어 참수당한 순교자.
생애

세례명 야고보. 진산 사람으로 원래 유학을 공부하다가 고종사촌 윤지충(尹持忠)에게서 천주교 교리를 배워 입교하였다.

1791년 윤지충의 어머니인 고모가 세상을 떠나자 윤지충이 교리에 따라 제사를 올리지 않았는데, 그도 조상의 신주를 불사르고 제사를 지내지 않았다. 이 일로 친척과 친지들의 욕설과 비난을 받았다.

그 해 10월 무군무부(無君無父)의 역도로 몰려 윤지충이 체포되었으며, 그에게도 체포령이 내렸다는 소식을 듣고 10월 26일 진산 관아에 자진 출두하여, 자신들의 행동은 큰 부모[大父]인 천주의 명을 따른 것이고 항변하였다.

그 해 10월 28일 전주감영으로 이송되어 혹독한 고문을 받으면서 배교를 강요당하였으나, 끝까지 굴하지 않고 12월 8일 윤지충과 함께 참수되었다. 이로써 그는 제사문제로 최초의 천주교 순교자가 되었다. 이 사건을 신해박해 또는 진산사건이라 한다.

참고문헌

『정조실록(正祖實錄)』
『벽위편(闢衛編)』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