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석장 ()

외암문집
외암문집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심성설」, 「이기호발설」, 『외암문집』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주서(周瑞)
외암(畏菴)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13년(순조 13)
사망 연도
1885년(고종 22)
본관
안동(安東)
출생지
미상
정의
조선 후기에, 「심성설」, 「이기호발설」, 『외암문집』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주서(周瑞), 호는 외암(畏菴). 아버지는 권해도(權海度)이며, 어머니는 광산김씨로 김서구(金敍九)의 딸이다. 유치명(柳致明)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35년(헌종 1) 향시에 합격하였으나, 예부의 지색(枳塞)을 당하자 ‘선비가 할 일은 벼슬에 있지 않다.’ 하고 오로지 학문에만 전념하기로 결심하였다.

권태시(權泰時)의 남경대(攬景臺)와 홍여하(洪汝河)의 몽학대(夢鶴臺)를 중수하는 데 참여하였고, 김대진(金岱鎭)·신필흠(申弼欽)·유치유(柳致遊)와 함께 이휘일(李徽逸)의 『홍범연의(洪範衍義)』를 교정하였으며, 이수영(李秀榮)과 함께 이유원(李猷遠)의 문집 간행에도 참여하였다.

그 뒤 고을 사람들의 추대로 김주교(金周敎)가 창설한 낙육재(樂育齋)에서 30여년 동안 후학을 가르치는 데 전념하였고, 『심경』·『근사록』·『주서절요』 등에 관하여 많은 연구를 하였다.

「태극동정설(太極動靜說)」·「심성설」·「이기호발설(理氣互發說)」 등이 대표적인 명저로서, 「이기호발설」은 주자와 이황의 설을 절충하여 그의 견해를 피력한 것이다. 저서로는 『외암문집(畏菴文集)』 4권 2책이 있다.

참고문헌

『외암문집(畏菴文集)』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