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만 ()

권영만 사진
권영만 사진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대한광복회를 조직하여 군자금을 모금하고 일본 고관 암살을 계획하는 등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78년(고종 15)
사망 연도
1964년
본관
안동(安東)
출생지
경상북도 청송
정의
일제강점기 때, 대한광복회를 조직하여 군자금을 모금하고 일본 고관 암살을 계획하는 등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개설

경상북도 청송 출신. 아버지는 권인환(權寅煥)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907년 아버지를 따라 의병활동에 종사하였고, 1915년 박상진(朴尙鎭)·우재룡(禹在龍)·김한종(金漢鍾)·정운일(鄭雲馹)·양제안(梁濟安) 등과 대구 달성공원에서 비밀결사 대한광복회를 조직하여 참모장에 취임하였다.

1917년 봄에 우재룡과 함께 경주 광명리에서 우편차를 습격하여 대구로 수송중이던 경주·영덕·영일 3개 군의 세금 8,700원을 탈취하여 군자금에 충당하였다.

1920년 2월에는 우재룡·심영택(沈永澤) 등과 주비단(疇備團)을 조직, 군자금을 모아 상해임시정부에 보내 해외독립운동을 후원하는 한편, 재만서로군정서(在滿西路軍政署)의 비밀지령을 받고, 미국 의원단의 내한을 계기로 총독부의 정무총감 미즈노[水野鍊太郎] 등 일본 고관의 암살을 계획하다가 일본경찰에 검거되어 8년형을 선고받고 옥고를 치렀다.

출옥한 뒤 대종교(大倧敎)에 입교하여 참교(參敎)·지교(知敎) 등 교직을 맡아 종교활동을 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 독립유공 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 7(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6)
「대한광복회연구」(조동걸, 『한국사연구』 42, 1983)
공훈전자사료관(e-gonghun.mpva.go.kr)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