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축 ()

근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홍문관수찬, 시강원 겸 문학, 이조정랑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경순(景淳)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46년(헌종 12)
사망 연도
1895년(고종 32)
본관
안동(安東)
정의
조선 후기에, 홍문관수찬, 시강원 겸 문학, 이조정랑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경순(景淳). 아버지는 공조참판 권극선(權克善)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82년 별시 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예문관검열·홍문관수찬·시강원 겸문학 등을 거쳐 1889년 이조정랑에 이르렀다.

1895년 1월 단양군수를 지낼 때 경기도 지평에서 봉기한 이춘영(李春永)·안승우(安承禹) 의병부대와 제천에서 봉기한 이필희(李弼熙)·주용규(朱庸圭)·서상렬(徐相烈) 의병부대가 연합하여 단양으로 진격해와 그들에게 잡혀 포로가 되었다가 풀려났다. 그 뒤 2월에 제천에서 봉기한 유인석(柳麟錫) 의병부대에 또 체포되어 2월 15일 참형되었다.

이 때 권축이 참형된 것은 평소 친일개화내각의 정령(政令)의 급속한 실행을 서둘러 민비(閔妃)의 폐위 조칙이 있었을 때는 즉일로 전포(傳布)하여 알게 하였지만 그 뒤 복위 조칙이 있었을 때는 전포하지 않았으며, 민간에 전령하여 의병에게 미곡이나 세납 등을 일체 주지 말라고 하여 의병활동을 방해함으로써 유생과 의병들에게 원한을 샀기 때문이었다.

참고문헌

『고종실록(高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독립운동사』 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