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신문 (←Kristos)

목차
관련 정보
그리스도신문(2호)
그리스도신문(2호)
개신교
문헌
1897년에, 미국 북장로교 선교사 언더우드가 종교적 내용 외에도 국내외 뉴스, 농업, 공업, 문화 소식 등을 전하기 위하여 창간한 개신교 신문.
이칭
이칭
예수교신보
목차
정의
1897년에, 미국 북장로교 선교사 언더우드가 종교적 내용 외에도 국내외 뉴스, 농업, 공업, 문화 소식 등을 전하기 위하여 창간한 개신교 신문.
내용

미국 북 장로교 선교사인 언더우드(Underwood, H. G.,元杜尤)에 의하여 간행되었다. 종교적 내용뿐만 아니라 국내외 뉴스, 농업·공업 등의 각종 실용적인 과학기술과 문화소식 등에 걸쳐 다양한 내용이 종합적으로 다루어졌으며, 여러 가지 상품광고도 게재되어 당시 대단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1897년 2월 『죠션그리스도인회보』로서 창간되어 1904년에 개명된 감리교 측의 『그리스도인회보』와 더불어 기독교 신문의 양대 지주로서 활동하다가 1905년 7월 1일 두 신문이 합해져 순 한글 주간신문 『그리스도신문』이 되었다.

편집책임은 게일(Gale, J. S., 奇一)이 맡았으며, 케이블(Cable, M.)·무스(Moose, J. R.)·무어(Moore, S. F.) 등이 편집인이었다. 언더우드의 『그리스도신문』이 기독교 이외의 농업·공업관계의 내용이 많았던 반면, 국권상실 이후의 신문은 기독교 위주의 내용이 많았다.

1907년 12월 3일부터 『예수교신보』로 이름이 바뀌어 1910년까지 약 3년간 격 주간으로 발행되었다.

참고문헌

『한국기독교신문잡지백년사(韓國基督敎新聞雜誌百年史)』(윤춘병, 대한기독교서회, 1984)
『한국기독교회사(韓國基督敎會史)』(민경배, 대한기독교출판사, 1982)
『한국신문사(韓國新聞史)』(최준, 일조각, 1979)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