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월 ()

목차
불교
인물
조선후기 사교과와 『화엄경』, 『사분율』, 『범망경』 등을 공부한 승려.
이칭
금월(錦月)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조선후기 사교과와 『화엄경』, 『사분율』, 『범망경』 등을 공부한 승려.
내용

법명과 생몰년은 전하지 않으며, 19세기에 활동한 승려로서 금월이 법호이다. 경상북도 의성 고운사(孤雲寺)에서 출가하여 『금강경』, 『능엄경』, 『원각경』, 『기신론』의 사교과와 대교과의 『화엄경』, 그리고 『사분율(四分律)』과 『범망경(梵網經)』 등 대승(大乘)·소승(小乘)의 율전도 공부하였다.

그뒤 지리산 쌍계사(雙溪寺), 가야산 해인사(海印寺), 금강산·두륜산 등을 순례하며 수행하였다. 그뒤 강원도 간성건봉사(乾鳳寺)만일염불회(萬日念佛會)에 참가하여 20여년 동안 염불하였으나 만일을 채우지 못하고 입적하였다. 다비하여 사리 57과를 얻어 건봉사에 봉안하였다.

참고문헌

『동사열전(東師列傳)』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