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희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경기도 안성군 원곡면과 양성면 일대의 독립만세시위에 참여한 독립운동가.
이칭
이칭
김희경(金熙敬)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5년(고종 32)
사망 연도
1929년
출생지
경기도 안성
정의
일제강점기 때,경기도 안성군 원곡면과 양성면 일대의 독립만세시위에 참여한 독립운동가.
개설

경기도 안성 출신. 일명 김희경(金熙敬).

생애 및 활동사항

1919년 4월 1일  안성군 원곡면·양성면 일대에서 이유석(李裕奭) 등이 계획하여 전개한 독립만세운동에 참여하였다.

4월 1일 밤 8시경 원곡면사무소 앞에서 1,000여 명의 만세시위군중과 독립만세를 외치고, 태극기를 앞세우고 횃불을 들고 양성면 동항리로 행진하였다.

도중에 원곡면과 양성면 사이의 고갯길에서 이유석을 비롯한 지휘자들이 독립만세운동에 대한 취지를 연설하였다. 그 곳에서 양성면과 원곡면내의 경찰주재소·면사무소·우편소 등을 파괴하고 일본인 거주자를 축출하기로 결의하였다.

이 날 밤 9시 경 양성면민 수백명은 경찰주재소 앞에서 독립만세를 외치고 해산하려던 밤 9시 50분쯤  원곡면에서 행진하여오던 만세시위대와 합세하여 다시 주재소로 몰려갔다.

이 때 선두에 서서 투석하며 주재소를 공격하였고, 이어 양성우편소를 공격하는 등 격렬하게 독립만세운동을 전개하다 붙잡혀 7년간 옥고를 치렀다.

상훈과 추모

1977년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자료집』(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2)
『독립운동사』 2(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1)
집필자
김진봉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