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직 및 김종직 처 조씨 고신 ( )

목차
조선시대사
문헌
1481년 문신 · 학자 김종직에게 도승지를 제수한 교지. 교첩.
목차
정의
1481년 문신 · 학자 김종직에게 도승지를 제수한 교지. 교첩.
내용}

조선시대에는 문무관 4품 이상의 고신(사령장)은 교지를 내렸고, 5품 이하의 고신은 교첩을 내렸다. 문무품관(文武品官)의 부인은 남편의 품계에 따라 직첩을 주었다.

부인의 직첩은 당상관 부인에게는 교지를, 당하관 부인에게는 교첩을 주었다. 부인 조씨의 직첩은 당시 김종직이 당하관인 통훈대부(通訓大夫, 정3품)였기 때문에 이조에서 왕명을 받들어 발급하는 교첩을 받았다. 연호(年號) 위에는 시명지보(施命之寶 : 인장의 하나)를 찍었다.

김종직의 품계가 정3품 당하관인 통훈대부로 승진됨에 따라 부인 조씨는 영인(令人, 4품)에서 숙인(淑人, 3품 당하)으로 올라갔다. 교첩의 서식은 『경국대전』의 3품 이하 처고신식과 일치한다. 연호 위에 이조지인(吏曹之印)을 찍었다.

참고문헌

『경국대전(經國大典)』
『조선사료집진(朝鮮史科集眞)』1(조선사편수회, 1937)
집필자
최승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