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운흥사 석장승 ( 장승)

목차
관련 정보
나주 운흥사 석장승 전경
나주 운흥사 석장승 전경
민간신앙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나주시 다도면 운흥사 입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세워진 2기의 장승. 석장승.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나주 운흥사 석장승(羅州 雲興寺 石장승)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국가유산청 국가민속문화유산(1968년 12월 12일 지정)
소재지
전남 나주시 다도면 암정리 949번지
목차
정의
전라남도 나주시 다도면 운흥사 입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세워진 2기의 장승. 석장승.
내용

2기(基). 1968년 중요민속자료로 지정되었다. 암정리 운흥마을에서 운흥사로 들어가는 입구의 좌우측에 세워져 있다. 전형적인 사찰장승으로서 남장승은 ‘上元周將軍(상원주장군)’, 여장승은 ‘下元唐將軍(하원당장군)’이라는 명문이 각각 전면에 음각되어 있다.

상원주장군은 높이가 2.7m에 달하는 대형 자연석을 다듬지 않은 채 얼굴부위만을 조각하였다. 얼굴에는 툭 튀어나온 왕방울 눈망울에 뭉툭한 주먹코, 그리고 두 갈래의 수염 등이 이 장승의 외형상 특징으로 지적될 수 있다. 이와 마주하는 하원당장군은 얇고 넓은 판석형의 화강석을 이용하였다.

조각수법 면에서 남장승보다 섬세하며, 높이가 2.1m, 두께 35㎝, 너비 73㎝ 정도이다. 머리에 다른 장식은 없으며 자연석 그대로를 이용한 듯 머리 한쪽이 비스듬히 기울어져 있다.

불상의 백호(白毫:흰눈썹)처럼 양눈썹 사이에 X자를 음각하고 미간과 콧등에 주름을 새겼으며, 둥근 눈망울 주위에는 2개의 띠를 둘렀다. 대체적인 인상은 미소를 머금은 익살과 해학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하원당장군의 뒷면에는 ‘化主僧卞學康熙五十八年二月日木行別座金老□伊(화주승변학강희58년2월일목행별좌김노□이)’라는 내용이 음각이 되어 있어 화주승 변학과 신도들이 1719년(숙종 45)에 세운 것임을 알 수 있다.

여타 장승의 연혁이 불분명한 점에 비추어볼 때 이 장승은 명문의 내용으로 정확한 제작연대를 알 수 있어, 장승연구뿐만 아니라 민속자료로서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운흥사장승은 조각기법면에서 같은 면내에 있는 불회사장승과 비슷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명문에서 불회사장승은 남장승이 하원당장군, 여장승이 주장군으로 되어 있는 점이 크게 다르다.

참고문헌

『남녘의 벅수』(이종철, 김향문화재단, 1990)
『벅수와 장승』(김두하, 집문당, 1990)
집필자
이종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