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1호터널 (tunnel)

목차
관련 정보
남산1호터널
남산1호터널
교통
지명
서울특별시 중구 예장동과 용산구 한남동을 연결하는 터널.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중구 예장동과 용산구 한남동을 연결하는 터널.
내용

길이는 1,530m이며 터널 단면은 건설 당시 터널너비 10.8m로서, 순차선너비 9.0m(3차선), 측대 90㎝, 공동구 90㎝로 구성되었으나 1975년 9월 1차보수 실시 후 터널너비가 60㎝ 줄어든 10.2m로 되었다. 설계 당시 터널 안 설계속도는 60㎞/h로 설계되었으며, 곡선부는 최소 평면곡선반경으로 되었고, 반횡방향환기법(半橫方向換氣法)에 의하여 내부공기를 처리하고 있었다.

이 터널은 강남지역과 강북 도심을 연결하는 주요 통로인 강남대로상에 위치하고 있어 도심의 통행뿐만 아니라 경부고속도로로부터 시내로 유출입하는 교통량을 처리하고 있다. 그런데 강남대로상의 다른 구간이 도로폭 22∼35m(편도 4차선임)임에 비하여 이 터널의 노폭은 10m로 급격히 줄어들기 때문에 차선수의 불균형으로 인한 교통혼잡이 극심하였다.

따라서 터널의 확장을 위한 쌍굴공사에 착공하여 총 연장 1,532m, 폭 9m의 터널을 1993년 완공하였다. 쌍굴의 완성 이후 기존터널에 대해 1994년 2월 17일에서 1995년 6월 10일에 걸쳐서 노후 벽체 및 천장의 철거, 라이닝 보강 및 방수처리 등의 보수공사를 실시하였다.

남산1호터널은 그 자체로 서울 도심의 경제발전을 상징하며 건립 당시의 모습이 비교적 양호하게 남아 있어 건축사적 측면에서 보존가치가 높음을 인정받아 2013년 서울 미래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참고문헌

『남산1·2·3호터널개수공사실시설계보고서』(서울특별시, 1987)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