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3·1운동 ( )

목차
근대사
사건
1919년 3·1운동 때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에서 일어난 독립만세운동.
목차
정의
1919년 3·1운동 때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에서 일어난 독립만세운동.
내용

1919년 4월 3일 덕과면장(德果面長) 이석기(李奭器)는 재종제 이성기(李成器), 면직원 조동선(趙東先) 등과 밀의하여, 이날 신양리(新陽里)도화곡(桃花谷)에서의 식수기념일(植樹紀念日)을 기하여 만세운동을 계획, 비밀리에 각 면장에게 만세운동 참가취지서와 「경고아동포제군(警告我同胞諸君)」이라는 격문을 작성하여 보냈다.

그리고 식수하기 위하여 도화곡에 나온 800여 명의 면민들과 탁주를 같이 나누며 독립만세운동을 벌일 것을 선동, 면민들이 이에 호응하여 독립만세를 외치고 시위행진을 전개하였다.

이 때 남원읍에서 헌병분대장 및 일본군 다수가 무장을 갖추고 자동차로 출동하여 여러 사람을 구속하니, 이석기 · 조동선 등은 모든 것은 자기들의 책임이라고 하여 주재소에 남고, 다른 사람은 일단 귀가하게 하였다.

덕과면 만세운동은 남원군민에게 자극을 주어 4일의 남원장날을 기하여 1천여 명의 군중이 광한루(廣寒樓)에 모여 태극기를 선두로 남문쪽을 향하여 만세시위행진을 벌였다.

이들은 헌병분대 앞에 당도하였으나, 일본군대의 무차별사격으로 시위대열은 해산하고 8명이 현장에서 순국, 10명이 중상을 입고 20여 명이 붙잡혔다. 그 뒤 군내에서는 6명의 면장과 7명의 면서기가 사직원을 제출하였다.

참고문헌

『독립운동사자료집』 5(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2)
『독립운동사』 3(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1)
집필자
김진봉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