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재 ()

구정유고
구정유고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도병마사, 경기도관찰사, 좌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경지(敬之)
구정(龜亭)
시호
충경(忠景)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351년(충정왕 3)
사망 연도
1419년(세종 1)
본관
의령(宜寧)
주요 관직
대사헌|판중추원사|도병마사|경기도관찰사|좌의정
관련 사건
위화도회군
내용 요약

남재는 조선전기 도병마사, 경기도관찰사, 좌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이다. 1351년(충정왕 3)에 태어나 1419년(세종 1)에 사망했다. 아우 남은과 함께 이성계의 세력에 가담해 구세력과 대립했다.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을 지지하여 회군공신에 책봉되었고 개국공신 1등에 녹훈되었다. 조선과 명나라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기여하였고, 일지도와 대마도를 정벌했다. 태종이 즉위하자 세자의 서연관에 빈객이 되었으며 『고려사』를 개수했다. 『국조인물고』와 『약천집』 등에 의하면 산술에 능하여서 ‘남산(南算)’이라는 별명이 있었다고 한다.

정의
조선 전기에, 도병마사, 경기도관찰사, 좌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의령(宜寧). 초명은 남겸(南謙), 자는 경지(敬之), 호는 구정(龜亭). 할아버지는 지영광군사(知靈光郡事) 남천로(南天老)이고, 아버지는 검교시중(檢校侍中) 남을번(南乙蕃), 어머니는 최강(崔茳)의 딸이다. 남은(南誾)의 형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371년(공민왕 20) 진사시에 제5등으로 합격했다. 아우 남은과 함께 이성계(李成桂)의 세력에 가담해 고려 조정의 신진 사류로서 구 세력과 대립했다. 1389년(공양왕 즉위년) 우사의(右司議)가 되었다.

1390년 판전교시사 겸 집의(判典校寺事兼執義)가 되어 이성계가 위화도에서 회군하자 윤소종(尹紹宗)과 함께 비록 행군에는 참여하지 않았으나, 사직(社稷)의 대계(大計)를 의논하고 계책을 도왔다.

그 공으로 회군공신(回軍功臣)에 봉해지고, 곧 철원부사로 나갔다가 염문계정사(廉問計定使)로서 양광도(楊廣道)로 파견되어 민정을 살폈다.

조선이 개국되자 개국공신 1등에 녹훈되고 전지(田地) 170결(結)과 노비 20구를 하사받았다. 1392년 중추원학사로 대사헌을 겸했고 의성군(義城君)에 봉해졌다.

1393년(태조 2) 주문사(奏聞使)가 되어 사이가 좋지 않던 조선과 명나라와의 관계를 개선해 명나라 태조로부터 3년에 한 차례씩 조공할 것을 허락받았다.

그 공으로 판중추원사(判中樞院事)가 되고, 다음 해 참찬문하부사(參贊門下府事)가 되었다. 이 해에 다시 진주사의 부사로 명에 다녀왔다.

1395년 아버지의 상을 당해 은거하니, 동생 남은과 함께 기복(起復)되어 삼사좌복야(三司左僕射)에 임용되고, 노비변정도감(奴婢辨正都監)의 판사를 맡았다.

1396년 예문관춘추관태학사(藝文館春秋館太學士)로서 도병마사가 되어 도통처치사(都統處置使) 김사형(金士衡)을 따라 이키도(壹岐島) · 대마도를 정벌했다.

1398년 정당문학(政堂文學)이 되어 하륜(河崙)과 함께 정안군이 왕위에 오르는 데 큰 공을 세웠다. 태종이 즉위하자 세자의 서연관(書筵官)빈객(賓客)이 되었다.

1403년(태종 3) 경상도도관찰사가 되어 시무를 조정에 보고하니 그대로 시행했고, 1404년 찬성사(贊成事)에 임명되었다. 1408년 대사헌이 되었다가, 1414년 우의정 · 의령부원군(宜寧府院君)에 제배(除拜)되고, 감춘추관사(監春秋館事)로서 과거를 관장해 권도(權蹈) · 성개(成槩) 등을 시취(試取)했다.

또 하륜(河崙)과 함께 『고려사(高麗史)』를 개수했다. 그해 좌의정에 임명되었다가 1415년 좌의정에서 물러나고 수문전대제학 겸 세자부(修文殿大提學兼世子傅)가 되었다.

1416년 영의정에 임명되었다가 사면했다. 1419년 12월 14일에 죽으니, 나라에서 조회(朝會)와 저자를 정지하고 부의를 내리고 세종이 직접 조문하였다.

성품이 활달하고 도량이 넓었으며, 마음 가짐을 지극히 삼가면서도 바깥 형식에 거리낌이 없었다. 문장이 평정(平正)하고 아름다웠으며,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 『약천집(藥泉集)』 등에 의하면 산술에 능하였으므로 ‘남산(南算)’이라는 별명이 있었다고 한다.

조선 태조의 묘정(廟庭)에 추가 배향되었다. 저서로는 『구정유고(龜亭遺稿)』가 있으며, 시호는 충경(忠景)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태조실록(太祖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세종실록(世宗實錄)』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약천집(藥泉集)』
『구정유고(龜亭遺稿)』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