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

목차
관련 정보
조선시대사
인물
고려 후기에, 삼척지군사, 밀직부사, 지문하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시호
강무(剛武)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354년(공민왕 3)
사망 연도
1398년(태조 7)
본관
의령(宜寧)
주요 관직
삼척지군사|밀직부사|지문하부사
관련 사건
제1차 왕자의 난
내용 요약

남은은 고려후기 삼척지군사, 밀직부사, 지문하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이다. 1354년(공민왕 3)에 태어나 1398년(태조 7)에 사망했다. 정도전 등과 함께 이성계 일파의 중심 인물로서 구세력과 대립했다. 위화도회군을 진언하고 이성계 왕위 추대에 참여했고, 새 도읍지인 한양의 종묘와 궁궐 터 등을 정했다. 정조사의 표문이 명 태조의 비위를 거슬러 글을 초안한 정도전을 명으로 압송하라는 압력을 가해오자 정도전과 함께 요동정벌을 계획하기도 했다. 태조를 도와 이방석을 세자로 책봉하는 데 적극 간여했다가 정도전과 함께 살해당했다.

정의
고려 후기에, 삼척지군사, 밀직부사, 지문하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의령(宜寧). 할아버지는 지영광군사(知靈光郡事) 남천로(南天老)이고, 아버지는 검교시중(檢校侍中) 남을번(南乙蕃), 어머니는 참의 최강(崔茳)의 딸이다. 형은 영의정 남재(南在), 아우는 우상절도사(右廂節度使) 남지(南贄)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374년(공민왕 23) 성균시에 급제, 1380년(우왕 6) 사직단직(社稷壇直)이 되고 이어서 삼척지군사(三陟知郡事)가 되어 왜구를 격퇴, 사복시정에 올랐다. 정도전(鄭道傳) 등과 함께 조정의 신진 사류로서 이성계(李成桂) 일파의 중심 인물이 되어 구 세력과 대립했으며, 위화도회군(威化島回軍)에 가담하였다. 1388년(우왕 14) 요동 정벌 때 이성계를 따라 종군했으며, 조인옥(趙仁沃) 등과 이성계에게 회군할 것을 진언했고, 회군 뒤 이성계의 왕위 추대 계획에 참여했다.

1389년(공양왕 1) 응양군상호군 겸 군부판서(鷹揚軍上護軍兼軍簿判書)가 되고, 이듬해 밀직부사로 승진했다. 1391년 정몽주(鄭夢周)에 의해 조준(趙浚) · 윤소종(尹紹宗) · 조박(趙璞) · 정도전 등과 함께 탄핵을 받고 멀리 유배되었다. 이듬해 정몽주가 살해되자 풀려나 동지밀직사사(同知密直司事)가 되어 정도전 · 조준 · 조인옥 등 52인과 함께 이성계를 왕위에 추대, 조선의 개국에 공을 세웠다. 조선 건국 뒤 판중추원사 의흥친군위 동지절제사(判中樞院事義興親軍衛同知節制使)가 되고, 개국공신 1등에 책록, 의령군(宜寧君)에 봉해졌으며, 전(田) 200결과 노비 25구를 하사받았다.

1393년(태조 2) 경상도에 파견되어 왜구를 방비하고 군적(軍籍)을 새로이 작성했으며, 지문하부사(知門下府事)가 되었다. 이듬해 참찬문하부사(參贊門下府事)를 거쳐 삼사좌복야(三司左僕射)가 되어 새 도읍지인 한양의 종묘와 궁궐 터 등을 정했다. 1395년 부친상을 당했으나, 형인 남재와 함께 기복(起復)되어 이듬해 참찬문하부사 겸 판상서사사(參贊門下府事兼判尙瑞司事)가 되었다.

이때 정조사(正朝使)주1이 명나라 태조의 비위를 거슬러 사신 정총(鄭摠)이 살해되고 글의 초안자인 정도전을 명나라에 압송하라는 압력이 가해 왔다. 이에 정도전과 은밀히 의논, 군량을 비축하고 진도(陣圖)를 작성하는 등 요동 정벌을 계획하기도 했다. 태조를 도와 이방석(李芳碩)을 세자로 책봉하는 데 적극 간여했다가, 1398년 제1차 왕자의 난 때 정도전 · 심효생(沈孝生) 및 아우 남지와 함께 살해당했다. 좌의정에 추증되고, 1421년(세종 3) 태조의 묘정에 배향되었다. 시호는 강무(剛武)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태조실록(太祖實錄)』
『정종실록(定宗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세종실록(世宗實錄)』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구정유고(龜亭遺稿)』
『남씨대동보(南氏大同譜)』
주석
주1

중국의 임금에게 보내던 외교 문서, 또는 신료나 백성들이 임금에게 올리던 문서의 일종. 표(表)란 문체의 하나로서 아래에서 위로 올리는 글을 말하며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생각을 밖으로 발표한다는 뜻임. 조선 시대 중국에 보내던 표문은 예문관(藝文館)에서 담당하였다.    바로가기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