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암 정인홍 선생 관계 고문서 및 서적 ( )

목차
관련 정보
내암정인홍선생관계고문서및서적 중 교지
내암정인홍선생관계고문서및서적 중 교지
조선시대사
문헌
문화재
조선시대 학자 · 의병장 정인홍의 문중(경상북도 합천군 가야면 황산리)에 소장된 전적류.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정인홍 관계 문적(鄭仁弘 關聯 文籍)
지정기관
경상남도
종목
경상남도 시도유형문화재(1997년 01월 30일 지정)
소재지
경상남도 합천군 황강옥전로 1558 (쌍책면, 합천박물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시대 학자 · 의병장 정인홍의 문중(경상북도 합천군 가야면 황산리)에 소장된 전적류.
서지적 사항

1997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내용

정인홍의 본관은 서산(瑞山). 자는 덕원(德遠) · 호는 내암(來庵)이다. 임진왜란 때 합천에서 의병을 일으켜 왜군과 싸웠으며 영남의병장의 호를 받았다. 1612년(광해군 4) 우의정이 되었고, 1618년에 좌의정에 올랐으며, 1623년 인조반정으로 참형되었다.

그에 관계된 고문서 및 서적은 임진왜란 직후부터 1619년(광해군 11)까지 27년동안 조정에서 받은 교지류 · 유지류 · 공신녹권 등 모두 92점이다. 그 주요문서 및 서적은 다음과 같다.

①교지류(敎旨類) 15점은 선조 및 광해군이 정인홍에게 벼슬을 제수한다는 내용이다.

②유지류(諭旨類) 59점은 광해군이 정인홍에게 여러 차례 벼슬을 내려 부임하도록 하였으나, 계속 사의하므로 하루빨리 부임하라는 독촉의 유지(諭旨)이다.

③1605년(선조 38)에 「선무원종공신녹권(宣武原從功臣錄券)」 1책과 ④ 『내암선생문집』 15권 7책 및 ⑤『등대초(登對草)』 1책이 있는데, ⑤는 정인홍이 두 차례 입경했을 때 광해군과 대좌하여 나눈 의견과 1차의 서연(書筵) 강의내용이 기록된 초록이다.

⑥ 『양류록(壤流錄)』 1책은 정인홍의 정치적 철학과 신념을 초고한 필사본이다.

⑦「십구공신회맹문(十九功臣會盟文)」, ⑧『사직봉사(辭職封事)』 1책이 있는데, ⑧은 그가 우의정으로 제수되었으나 부임하지 않은 상소문이다. 그리고 ⑨「정인홍신원단자(鄭仁弘伸寃單子)」 1점, ⑩「정인홍선생단자(鄭仁弘先生單子)」 1점 등이 있다. 이들은 모두 일괄 도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집필자
이범홍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