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한인교민단 (NewYork)

목차
근대사
단체
1924년 미국 뉴욕에서 조직되었던 독립운동후원단체.
목차
정의
1924년 미국 뉴욕에서 조직되었던 독립운동후원단체.
내용

1922년이승만(李承晩) 추종세력이 재미교포들의 통합단체인 대한인국민회(大韓人國民會) 산하 하와이지방총회를 해체하고 하와이대한인교민단을 설립한 데 이어, 1924년 9월에 로스앤젤레스에서, 12월에 뉴욕에서 각각 교민단이 조직되었다.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교민단령(僑民團令)을 준수한다는 구실로 설립된 교민단은 구미위원부(歐美委員部)에 예속되어 이승만의 세력 부식을 후원하는 단체였다. 이 단체는 1924년 12월 10일 뉴욕에서 안정수·홍득수·이봉수·송세인·신성구·허정·이진일 등의 발기로 조직되었다.

설립 목적은 거류동포를 규합하여 친목을 증진하며, 정치적으로는 구미위원부의 사업을 후원하는 데 있었다. 이 시기에 들어 재미동포의 재정적 후원이 부족하여 이승만이 이끄는 구미위원부의 유지가 곤란하였으므로, 뉴욕교민들이 재정후원을 담당하고자 조직하게 된 것이다.

이 단체는 교회의 사교실을 회관으로 사용하였으며, 단원이 많을 때는 60여 명 정도, 적을 때는 30명 정도였다. 조직된 이후 10년 동안 유지되었고, 1935년에 해체되었다.

홍득수·이진일 등이 단장으로 활약하였으며, 뉴욕거류 한국인들의 사교 중심지 구실을 하였다. 광복 이전 미국에서 조직된 교민단체 가운데 가장 오랫동안 유지된 조직이었다.

참고문헌

『독립운동사』 4(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3)
『재미한인오십년사(在美韓人五十年史)』(김원용, 1959)
『재미한인사략(在美韓人史略)』(노재연, 195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