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성진 ()

고대사
지명
남북국시대, 신라 흥덕왕 때 당은군(唐恩郡)에 설치된 군진(軍鎭).
지명/고지명
제정 시기
829년(흥덕왕 4)
폐지 시기
850년대
지역
경기도 화성시
내용 요약

당성진은 남북국시대, 신라 흥덕왕 때 당은군(唐恩郡)에 설치된 군진(軍鎭)이다. 군사 기지로서 군(郡) 영역을 관할하였으며, 지금의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에 있는 당성에 설치된 것으로 추정된다. 신라 하대(下代)에 청해진(淸海鎭), 혈구진(穴口鎭) 등과 함께 서해안 방어를 담당하였고, 대체로 문성왕 대에 폐지되어 일반 군현인 당성군(唐城郡)으로 환원되었다.

정의
남북국시대, 신라 흥덕왕 때 당은군(唐恩郡)에 설치된 군진(軍鎭).
형성 및 변천

신라에서 군진이 본격적으로 나타난 것은 하대인데, 782년(선덕왕 3)에 패강진(浿江鎭)이, 828년(흥덕왕 3)에 청해진(淸海鎭)이, 829년(흥덕왕 4)에 당성진(唐城鎭)이, 844년(문성왕 6)에 혈구진(穴口鎭)이 설치되었다. 이러한 진은 우선 군사 기지로 규정될 수 있을 것이며, 동시에 일정한 영역을 관할하여 행정구역을 이루기도 한 것으로 보인다.

행정구역으로서의 당성진은 주1에서 기원하였다. 당항성에는 당나라로 가는 배가 출발하는 당은포(唐恩浦)가 있었는데, 그 인근에 성을 쌓아 거점으로 삼은 것이다. 『삼국사기』 지리지에는 경덕왕 때 당성군(唐城郡)을 당은군(唐恩郡)으로 고쳤다고 되어 있는데, 신라본기에는 816년(헌덕왕 8)에 당은현으로 나타나 있다.

823년(헌덕왕 15)에 수성군(水城郡, 지금의 경기도 화성시 기안동)과 당은현을 합쳤으며, 829년(흥덕왕 4)에 당은군을 당성진으로 삼고 사찬 극정(極正)을 보내 그곳을 지키게 하였다고 되어 있다. 이것까지 고려하면 경덕왕 대에도 당은현이 수성군에 속한 현이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당은현을 수성군에 병합하였다가 수성군에서 당은군을 분리해서 그것을 진으로 삼았다고 이해할 수 있다.

또 『삼국사기』 지리지에는 당은군의 영현으로 차성현(車城縣)과 진위현(振威縣)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들은 위치로 보아 수성군의 영현으로 남아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 즉 수성군에 당은현, 차성현, 진위현이 속해 있었다가 당은현만을 분리하여 군으로 승격시켜 당성진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당성진의 폐지 연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858년(헌안왕 2)에는 당성군으로 나타나 있어 851년(문성왕 13)에 청해진의 혁파 이후 일반 군으로 환원된 것으로 보인다.

위치

당성군은 고려 이후 몇 차례의 명칭 변경과 읍격(邑格) 승강을 거쳐 조선 초 남양도호부(南陽都護府)가 되었다. 『신증동국여지승람』 남양도호부 고적조에 고당성(古唐城)이 부 서쪽 20리(里, 1리=약 0.939㎞)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것이 지금의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에 있는 당성 유적으로, 1998년부터 한양대학교 박물관을 중심으로 여러 차례 발굴 조사가 이루어졌다. 과거에는 지금의 서신면과 북쪽 송산면의 경계를 따라서 바닷물이 들어와 있었다. 그 부근에 당나라로 가는 포구인 당은포가 있었을 것이고, 당성은 그 바로 남쪽에 있었다.

발굴 조사 결과에 따르면 당성은 삼국시대에 해발 159m의 구봉산 정상부를 둘러싼 테뫼식 석축 산성(둘레 약 610m)으로 축조되었으며, 통일신라시대에 구봉산 동북쪽 능선과 그 동남쪽 계곡부를 둘러싼, 주2의 토축 성벽이 부가되었다. 그 시점은 통일신라 후기로 추정되어 당성진의 설치와 관련될 가능성이 있으며, 고려 및 조선 시대 유물까지 출토되어 『동국여지승람』 단계에 ‘고적’으로 규정되기 전까지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의의 및 평가

당성진의 기능과 관련해서는 먼저 그것이 828년(흥덕왕 3) 청해진을 설치한 이듬해인 829년(흥덕왕 4)에 두어졌다는 점이 주목된다. 청해진이 실질적으로 장보고에 의해 운영된 해상 교통 및 군사 거점이었다고 한다면, 신라 조정에서는 전통적인 대당 교통 항구인 당은포와 그 일대를 군진으로 지정하여 강화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 15년 뒤인 844년(문성왕 6) 강화도에 혈구진을 설치한 것도 그 일대의 해상 및 해안 방위를 보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851년(문성왕 13)에 청해진을 폐지한 뒤에는 당성진, 혈구진 역시 폐지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기능이 달라진 것으로 보기는 어렵고, 다만 제도상 특수한 군진이 아닌 일반 군현의 형태로 운영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원전

『삼국사기(三國史記)』
『고려사(高麗史) 지리지(地理志)』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단행본

『당성-6차 발굴조사 보고서』(한양대학교 박물관, 2021)
『당성-4차 발굴조사 보고서』(한양대학교 문화재연구소, 2019)
『당성-2차 발굴조사보고서』(한양대학교 박물관, 2001)

논문

윤경진, 「『삼국사기』 지리지의 기준 시점과 연혁 오류」(『한국사연구』 156, 한국사연구회, 2012)
이문기, 「경덕왕대 군제개혁의 실태와 신군제의 운용」(『신라병제사연구』, 일조각, 1997)
이인철, 「신라 통일기의 지방통치체제」(『신라정치제도사연구』, 일지사, 1993)
주석
주1

지금의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상안리 구봉산에 위치한 산성. 둘레는 1,200미터이며, 산정식과 포곡식이 결합된 형태이다. 신라가 진흥왕 대에 한강 유역을 장악한 후 축조하였으며, 삼국 시대에 중국으로 진출하기 위한 교통의 요지로 인식되었다.    우리말샘

주2

산봉우리를 중심으로 주변 계곡 일대를 돌아가며 벽을 쌓는 방식.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