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궁

목차
식생활
개념
웃어른이 먹고 남은 음식을 아랫사람이 받아서 먹는 풍속.
목차
정의
웃어른이 먹고 남은 음식을 아랫사람이 받아서 먹는 풍속.
내용

반드시 먹다 남은 음식이라는 뜻만은 아니고 어른이 아랫사람에게 먹을 것을 준다는 뜻도 포함하고 있다.

가정에서는 밥상을 받는 순서가 있어 가장 먼저 사랑어른이 받고 상을 물리면 부엌이나 찬방으로 내려온 다음, 다시 정갈하게 상을 차려 어린이나 안채의 여자식구들이 먹게 되는데, 이를 대궁이라고 하 그 상을 대궁상 또는 대궁밥이라 한다.

이러한 풍습은 가정에서뿐 아니라 궁중에서도 행하여졌는데, 대전이나 중궁전, 대왕대비전에서 상을 물리면, 그 전각에 소속된 큰 상궁들이 그 수라상의 찬물들을 다른 반상기에 옮겨 놓았다가 다음 끼니 때 상궁들의 밥상에 차려 먹었다.

잔치가 끝난 다음 높이 괸 고배음식을 헐어 여러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반기형식도 일종의 대궁이라 볼 수 있다.

우리의 반상기에 준비되는 토구는 음식을 깨끗이 먹어 아랫 사람에게 깨끗한 음식을 주기 위한 배려로 볼 수 있다.

좋은 반찬을 웃어른에게 먼저 올리고 남겨 주면 대궁으로 아랫사람들이 먹게 함으로써, 어른을 공경하고 좋은 음식을 준 것에 감사하는 의미로서 교육적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식생활풍속』(강인희·이경복, 삼영사, 1984)
집필자
황혜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