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삼보회 ()

목차
관련 정보
대한불교 삼보법회
대한불교 삼보법회
불교
단체
1969년에 창립한 불교신행단체.
목차
정의
1969년에 창립한 불교신행단체.
내용

삼보(三寶)에 귀의하여 불자로서의 인격완성을 위하여 수행하고 현실사회를 정화하여 불국토(佛國土)를 구현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966년 2월 불교중흥과 현대화를 위하여 대한불교신문사 및 불교근대백년사편찬회,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 간부들이 모여 삼보학회(三寶學會)를 설립하고 이한상(李漢相) 등이 중심이 되어 서울 중구 인현동에서 창립하였다. 그 뒤 1980년에 동대문구 용두동으로 이전하였다가 1984년 지금의 위치에 현대식 건물의 법당을 세우고 이전하였다. 1990년 사단법인 대한불교삼보회로 개편하면서 초대이사장으로 조호정이 추대되었으며, 1991년 10월 사단법인 설립인가를 받았다. 매주 일요일에 정기법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주로 고승들의 법문과 불교사상강좌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불교계에서는 처음으로 법회시 불교성가대를 조직하여 찬불가(讚佛歌)를 보급하고 발전시키는 데 일익을 담당하여왔다. 특별행사로는 매년 하계교양대학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봄과 가을에는 명산대찰(名山大刹) 및 불교성지를 순례하는 수련회도 개최하고 있다.

산하기관으로 삼보장학회, 삼보유치원, 삼보양로원 등이 있으며, 1997년말 현재 회원의 총수는 720여 명에 이르고 있다. 현 이사장은 신근식이며, 서울특별시 성북구 정릉동에 있다.

참고문헌

『한국불교총람(韓國佛敎總覽)』(대한불교진흥원, 199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선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